Pinterest
사단법인 한국 민화 연구소

Paint name: Minhwa-Tiger and magpie. and Matted in Bevel Edged White Color Met Board To Put Ready-Made Art Frame. a minwha or Korean folk painting drawn during the Joseon Dynasty of Korea

Tiger Family, Korea, 18th century, The Cleveland Museum of Art. Tiglets = amazing, especially since one of them is inexplicably a leopard.

drawpaintprint: “Unknown, Korea, Choson period Tiger Family (late century) hanging scroll: ink and color on paper ”

창작자들의 놀이터 : 그라폴리오

한국의 신수: 설녀와 동장군 by 곰곰e on

- 저승사자와 직부마 사람이 죽어 사후세계로 가면 저승사자와 만나고부터  3년간, 시왕의 심판이 차례대로 이루어진다. 그곳은 명부전이다. 명부전 입구에 걸리는 사자탱(使者幀)은 사람이 죽었을 때 염라대왕을 비롯한 여러 왕들이 파견하는 지옥의 사자가 그려져있다. 보통 직부사자(直符使者)와 감재사자(監齋使者)가 양쪽에 걸리는데, 이들은 모두 저승의 사자와 같이 죽은 자의 혼령을 지옥으로 데려오는 역할을 맡고 있다. 내려져오는 자료에는 사람이 죽으면 그 집에 즉각 달려갈 수 있도록 말과 함께 표현되어 있다.   이들 중 예리한 눈을 한 사자는 양쪽 귀가 높게 솟은 검은 모자를 쓰고 항시 대기하고 있다. 직부사자의 오른쪽 팔에는 보통 전갈을 상징하는 두루마리를 끼고 있다. 감재사자는, 용머리가 도끼의 날을 문 모양의 창을 세워들고 눈을 부릅뜬 채 망자를 살피거나 감시하면서 언제라도 달려갈 태세를 하고 있다. 말조차도 귀를 쫑긋 세우고 역시 눈을 부릅뜬 채 사자의 움직임에 즉각 대응할…

- 저승사자와 직부마 사람이 죽어 사후세계로 가면 저승사자와 만나고부터 3년간, 시왕의 심판이 차례대로 이루어진다. 그곳은 명부전이다. 명부전 입구에 걸리는 사자탱(使者幀)은 사람이 죽었을 때 염라대왕을 비롯한 여러 왕들이 파견하는 지옥의 사자가 그려져있다. 보통 직부사자(直符使者)와 감재사자(監齋使者)가 양쪽에 걸리는데, 이들은 모두 저승의 사자와 같이 죽은 자의 혼령을 지옥으로 데려오는 역할을 맡고 있다. 내려져오는 자료에는 사람이 죽으면 그 집에 즉각 달려갈 수 있도록 말과 함께 표현되어 있다. 이들 중 예리한 눈을 한 사자는 양쪽 귀가 높게 솟은 검은 모자를 쓰고 항시 대기하고 있다. 직부사자의 오른쪽 팔에는 보통 전갈을 상징하는 두루마리를 끼고 있다. 감재사자는, 용머리가 도끼의 날을 문 모양의 창을 세워들고 눈을 부릅뜬 채 망자를 살피거나 감시하면서 언제라도 달려갈 태세를 하고 있다. 말조차도 귀를 쫑긋 세우고 역시 눈을 부릅뜬 채 사자의 움직임에 즉각 대응할…

The Painting of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장생도 The ten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are the sun, mountains, water, rocks, pine trees, clouds, the bulaocao, the tortoise, the crane, and deer. Derived from Chinese Daoist philosophy, these items were all traditionally objects of nature worship.

The Painting of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장생도 The ten traditional…

조선 시대의 흉배는 1454년(단종 2)에 처음 그 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문관은 학 등의 날짐승, 무관은 호랑이 등의 길짐승 문양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흉배의 크기는 전기에는 크지만 후대로 갈수록 작아집니다.

조선 시대의 흉배는 1454년(단종 2)에 처음 그 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문관은 학 등의 날짐승, 무관은 호랑이 등의 길짐승 문양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흉배의 크기는 전기에는 크지만 후대로 갈수록 작아집니다.

[겸재 정선작품]진경산수화의 대가 정선! 겸재 정선 생애! 겸재 정선작품:삼부연폭포/인왕제색도(국보216호-삼성리움미술관 소장)/금강전도/청풍계도/정양사/낙산사/박연폭포/만폭동! 겸재정선기념관 작품들! : 네이버 블로그

(Korea) 만폭동 in Mt Geumgang by Gyeomjae Jeong Seon ca century 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