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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 편(4) 한복 치마 그리기 TIP by 흑요석 우나영 on

한복x복식 | 저고리(3) | 고름(2) | 흑요석

저고리 편(3) 고름 by 흑요석 우나영 on

We hope artworks on Grafolio will function beyond that of a simple portfolio and garner respect as a culture which can be enjoyed by everyone.

Creator's Playground: Grafolio

치마 편(2) 조선 전기의 치마 by 흑요석 우나영 on

그렇지만 붕어배래의 소매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한복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이기도 하고,  그림을 그릴 떄 선맛이 아름답기 때문에 저는 고증이 필요한 그림이 아닐 때는 붕어소매를 많이 그리는 편이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주름들에 대해 잘 몰랐는데, 자꾸 그리다 보니 점차 양장과 주름이 다른 점이 눈에 들어 오더라구요. 지금은 이 주름들이 주는 드로잉적인 맛과 시각적인 재미의 매력에 푹 빠져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붕어배래의 소매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한복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이기도 하고, 그림을 그릴 떄 선맛이 아름답기 때문에 저는 고증이 필요한 그림이 아닐 때는 붕어소매를 많이 그리는 편이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주름들에 대해 잘 몰랐는데, 자꾸 그리다 보니 점차 양장과 주름이 다른 점이 눈에 들어 오더라구요. 지금은 이 주름들이 주는 드로잉적인 맛과 시각적인 재미의 매력에 푹 빠져 버렸습니다.

참고문헌 - 고전으로 본 전통머리(2011) 조성옥 외 미인도에 나타난 조선시대 기녀 트레머리 재현에 관한 연구(2012) 조성옥,윤천성 트레머리는 어떻게 얹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개성미가 있었다고 하니  그림으로 그릴때에도 가장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참고문헌 - 고전으로 본 전통머리(2011) 조성옥 외 미인도에 나타난 조선시대 기녀 트레머리 재현에 관한 연구(2012) 조성옥,윤천성 트레머리는 어떻게 얹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개성미가 있었다고 하니 그림으로 그릴때에도 가장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AGENCY GARTEN: 2014 JANUARY L'OFFICIEL HOMMES HAIR STYLING BY KANG HYUN-JIN.

AGENCY GARTEN: 2014 JANUARY L'OFFICIEL HOMMES HAIR STYLING BY KANG HYUN-JIN.

다리속곳 -> 속속곳 -> 속바지 -> 단속곳. 여기까지가 서민부터 사대부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으로 입었던 속곳입니다. 다음편에는 반가 여성들이나 궁중에서 입었던 속곳에 대해서 다룰게요. 참고문헌 우리옷의 전통양식(2003) 이경자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치마저고리의 욕망(2013) 이민주

속곳의 종류와 입는 순서 (1) by 흑요석 우나영 on

다리속곳 -> 속속곳 -> 속바지 -> 단속곳. 여기까지가 서민부터 사대부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으로 입었던 속곳입니다. 다음편에는 반가 여성들이나 궁중에서 입었던 속곳에 대해서 다룰게요. 참고문헌 우리옷의 전통양식(2003) 이경자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치마저고리의 욕망(2013) 이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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