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주택,부동산

6 0 팔로워
인구 고령화 속도 국제 비교

인구 고령화 속도 국제 비교

2014년 5월 대한민국 인구수는?

2014년 5월 대한민국 인구수는?

2013년 연령별 한국 인구

2013년 연령별 한국 인구

우리나라는 지난 6월 23일 오후 6시 36분을 기점으로 인구 5,000만명 시대에 접어들었어요. 따라서 20-50클럽(소득 2만달러, 인구 5천만명 돌파국)에도 세계 7번째로 진입했는데요...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출산율과 출산방법이 중요한 이슈가 되네요.    우리나라는 아직도 제왕절개 분만율이 높습니다. 특히 젊은층의 제왕절개율이 높은데요 신체가 덜 성숙한 10-20대 초반의 임신환자들은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를 하는 비율이 높네요.  특히 전남은 제왕절개 분만 증가율도 자연분만 증가율도 높네요

우리나라는 지난 6월 23일 오후 6시 36분을 기점으로 인구 5,000만명 시대에 접어들었어요. 따라서 20-50클럽(소득 2만달러, 인구 5천만명 돌파국)에도 세계 7번째로 진입했는데요...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출산율과 출산방법이 중요한 이슈가 되네요. 우리나라는 아직도 제왕절개 분만율이 높습니다. 특히 젊은층의 제왕절개율이 높은데요 신체가 덜 성숙한 10-20대 초반의 임신환자들은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를 하는 비율이 높네요. 특히 전남은 제왕절개 분만 증가율도 자연분만 증가율도 높네요

65세 이상 인구 비중(%)

65세 이상 인구 비중(%)

대한민국 평균 연령 39.8세, 65세 이상 고령인구, 평균 초혼 연령, 가구 소비지출 구성

대한민국 평균 연령 39.8세, 65세 이상 고령인구, 평균 초혼 연령, 가구 소비지출 구성


아이디어 더 보기
건강천사의 8월 인포그래픽 - 대사증후군 (2)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비만'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합니다. 허리둘레만으로도 대사증후군 환자인지 판단이 가능다고 하니까요.     비만을 교정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과다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현미나 잡곡밥, 나물 야채가 풍부한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짜지 않게(!) 먹으면서 적당량의 단백질은 육류와 생선을 통해 섭취해주어야한다는 거죠.   또 1주일에 적어도 3-4차례 이상, 한 번에 30분 정도의 운동을 하고, 무엇보다도 금연과 금주를 병행하셔야 해요.

건강천사의 8월 인포그래픽 - 대사증후군 (2)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비만'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합니다. 허리둘레만으로도 대사증후군 환자인지 판단이 가능다고 하니까요. 비만을 교정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과다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현미나 잡곡밥, 나물 야채가 풍부한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짜지 않게(!) 먹으면서 적당량의 단백질은 육류와 생선을 통해 섭취해주어야한다는 거죠. 또 1주일에 적어도 3-4차례 이상, 한 번에 30분 정도의 운동을 하고, 무엇보다도 금연과 금주를 병행하셔야 해요.

건강천사의 9월 인포그래픽 (2)  그럼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들의 월 평균 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지역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신안군이 납부금액 대비 급여비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급여율이 높은 순위를 보면 고령화가 높은 지방 '군'이 1-5위까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급속히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주의깊게 봐야하는 수치네요.    ※ 이 자료는 2011년 자료를 근거로 제작되었습니다.

건강천사의 9월 인포그래픽 (2) 그럼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들의 월 평균 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지역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신안군이 납부금액 대비 급여비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급여율이 높은 순위를 보면 고령화가 높은 지방 '군'이 1-5위까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급속히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주의깊게 봐야하는 수치네요. ※ 이 자료는 2011년 자료를 근거로 제작되었습니다.

건강천사의 12월 인포그래픽  겨울이 오면서 눈관련 질환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 건강한 눈을 위해 국내 눈관련 진료현황을 살펴보실까요?  특이점은 망막관련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의 증가세가 두드러진 점이에요. 그 다음으로 눈물기관 장애와, 녹내장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건강천사의 12월 인포그래픽 겨울이 오면서 눈관련 질환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 건강한 눈을 위해 국내 눈관련 진료현황을 살펴보실까요? 특이점은 망막관련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의 증가세가 두드러진 점이에요. 그 다음으로 눈물기관 장애와, 녹내장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건강천사 5월의 인포그래픽 - 협심증(1)  드라마를 보다보면 가족간 불화가 생기면 꼭 등장하는 장면이 있지요.  1. 뒷목을 잡는다.   2. 가슴을 잡는다.ㅠㅠ  가슴을 잡는 경우 협심증인 경우가 많아요.

건강천사 5월의 인포그래픽 - 협심증(1) 드라마를 보다보면 가족간 불화가 생기면 꼭 등장하는 장면이 있지요. 1. 뒷목을 잡는다. 2. 가슴을 잡는다.ㅠㅠ 가슴을 잡는 경우 협심증인 경우가 많아요.

▲ 11월의 인포그래픽 - 아토피환자 현황>> 추위와 함께 건조한 계절이 왔어요. 아토피환자들에겐 정말 괴로운 계절.

▲ 11월의 인포그래픽 - 아토피환자 현황>> 추위와 함께 건조한 계절이 왔어요. 아토피환자들에겐 정말 괴로운 계절.

이러한 고지혈의 원인으로는 비만, 유전적인 요인,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 과음, 신장질환 혹은 기타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된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유전적 혹은 다른 질병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의한 비만"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고지혈증이 위험한 이유는 증상이 없어서, 동맥경화, 뇌졸중 등 합병증으로 발전하기 전까지는 잘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만약 합병증 증상이 발현이 되면 이미 상당히 위험한 상태데 이르렀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지혈의 원인으로는 비만, 유전적인 요인,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 과음, 신장질환 혹은 기타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된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유전적 혹은 다른 질병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의한 비만"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고지혈증이 위험한 이유는 증상이 없어서, 동맥경화, 뇌졸중 등 합병증으로 발전하기 전까지는 잘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만약 합병증 증상이 발현이 되면 이미 상당히 위험한 상태데 이르렀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특히 중요합니다.

건강천사의 8월 인포그래픽 - 대사증후군 (1)    우리나라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의 25.6%가 대사증후군 환자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해 심뇌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인 복부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중 3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등)이 발병하기 전의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천사의 8월 인포그래픽 - 대사증후군 (1) 우리나라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의 25.6%가 대사증후군 환자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해 심뇌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인 복부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중 3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등)이 발병하기 전의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천사의 2월 인포그래픽 - 화상환자는 최근 계속 증가해서 최근 6년간 평균 5.2%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9세 이하 어린이들이 전체 환자의 18.8%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 다음으로는 40대가 16.9%인데, 9세이하와 80세 이상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대에서 여성환자수가 더 많아요. 이건 아무래도 화상위험이 있는 뜨거운 것을 자주 다루는 여성들의 생활과 관련이 있겠지요?

건강천사의 2월 인포그래픽 - 화상환자는 최근 계속 증가해서 최근 6년간 평균 5.2%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9세 이하 어린이들이 전체 환자의 18.8%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 다음으로는 40대가 16.9%인데, 9세이하와 80세 이상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대에서 여성환자수가 더 많아요. 이건 아무래도 화상위험이 있는 뜨거운 것을 자주 다루는 여성들의 생활과 관련이 있겠지요?

< 건강천사의 3월의 인포그래픽 - 소화불량 >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겪어본 소화불량.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최근 6년간 소화불량으로 인한 진료비를 분석해보니 해마다 5.5%씩 소화불량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 건강천사의 3월의 인포그래픽 - 소화불량 >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겪어본 소화불량.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최근 6년간 소화불량으로 인한 진료비를 분석해보니 해마다 5.5%씩 소화불량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건강천사 5월의 인포그래픽 - 협심증(2)  심장은 어디에 있나요? 바로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맹세를 할 때 오른손을 펴서 왼쪽가슴에 올려 놓는 것도 양심을 상징하는 심장에 손을 얹는다는 의미에요.  이런 왼쪽 가슴의 쥐어짜는 통증, 협심증은 남녀에 따라,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답니다. 증상과 예방법은 평소에 체크해주세요~

건강천사 5월의 인포그래픽 - 협심증(2) 심장은 어디에 있나요? 바로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맹세를 할 때 오른손을 펴서 왼쪽가슴에 올려 놓는 것도 양심을 상징하는 심장에 손을 얹는다는 의미에요. 이런 왼쪽 가슴의 쥐어짜는 통증, 협심증은 남녀에 따라,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답니다. 증상과 예방법은 평소에 체크해주세요~

Pinteres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