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자신의 머리카락에 두껍게 파우더를 뿌렸는데, 이러한 회색빛 머리카락은 모든 사람을 한결같이 늙어 보이게 했으며 그것이 에티켓이었다.  엘리자베스 비제-르브렁, 마리 앙투아네트

남자, 여자,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자신의 머리카락에 두껍게 파우더를 뿌렸는데, 이러한 회색빛 머리카락은 모든 사람을 한결같이 늙어 보이게 했으며 그것이 에티켓이었다. 엘리자베스 비제-르브렁, 마리 앙투아네트

머리형에 찾아든 큰 변화는 잡다한 장식이었다. 깃털, 리본, 꽃, 작은 새 등이 머리털에 같이 사용된 것 뿐만 아니라, 뭐든 있는 대로 머리에 달려고 하였다.  베르사이유 궁에서 마리 앙투아네트의 초상화를 그리는 고티에 다고티,  장 밥티스트 앙드레 고티에 다고티,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머리형에 찾아든 큰 변화는 잡다한 장식이었다. 깃털, 리본, 꽃, 작은 새 등이 머리털에 같이 사용된 것 뿐만 아니라, 뭐든 있는 대로 머리에 달려고 하였다. 베르사이유 궁에서 마리 앙투아네트의 초상화를 그리는 고티에 다고티, 장 밥티스트 앙드레 고티에 다고티,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남자들도 머리를 회색빛으로 만들기 위해서 파우더를 많이 뿌렸다. 수염이 엄격하게 금지되었는데, 살인자나 강도역을 맡은 배우들만이 콧수염을 달 수 있었다.    루이 16세, 조제프 시프레드 뒤플레시스, 사르트르 미술관

남자들도 머리를 회색빛으로 만들기 위해서 파우더를 많이 뿌렸다. 수염이 엄격하게 금지되었는데, 살인자나 강도역을 맡은 배우들만이 콧수염을 달 수 있었다. 루이 16세, 조제프 시프레드 뒤플레시스, 사르트르 미술관

중산 계급의 여인들은 볼 위에 연지를 엷게 발랐으나, 베르사유 궁전의 공주들은 짙게 발랐다.   안 앙리에트 드 프랑스 반신초상, 장 마르크 나티에, 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소장

중산 계급의 여인들은 볼 위에 연지를 엷게 발랐으나, 베르사유 궁전의 공주들은 짙게 발랐다. 안 앙리에트 드 프랑스 반신초상, 장 마르크 나티에, 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소장

머리는 다시 한 번 이마위에 높게 치솟고 귀 뒤로 길게 컬한 머리를 내려뜨렸다.  장 미셸 모로 2세, 작별, 루브르 박물관

머리는 다시 한 번 이마위에 높게 치솟고 귀 뒤로 길게 컬한 머리를 내려뜨렸다. 장 미셸 모로 2세, 작별, 루브르 박물관

로코코시대에는 볼과 입술을 강조하는 연지는 색조화장의 핵심이었다. 당시에는 연지의 지속성이 화장품의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기준이었다. 이 당시 유독성 금속 산화물이 섞인 화장품 사용으로, 피부가 더욱 손상되었고 악화되는 피부를 가리기 위해 더욱 다양한 연지를 발랐다.  알렉상드르 카바넬, 케슬러 부인의 초상, 오르쉐 미술관

로코코시대에는 볼과 입술을 강조하는 연지는 색조화장의 핵심이었다. 당시에는 연지의 지속성이 화장품의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기준이었다. 이 당시 유독성 금속 산화물이 섞인 화장품 사용으로, 피부가 더욱 손상되었고 악화되는 피부를 가리기 위해 더욱 다양한 연지를 발랐다. 알렉상드르 카바넬, 케슬러 부인의 초상, 오르쉐 미술관

여성성의 시대 로코코에 접어들면서 여성의 화려함은 절정에 달한다. 초기에는 붉은 색조의 화장이 유행을 하였다. 그림의 인물은 마담 퐁파두르인데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스타일을 따라했다.  프랑스와 부셰, 마담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뮌헨 피나코테카

여성성의 시대 로코코에 접어들면서 여성의 화려함은 절정에 달한다. 초기에는 붉은 색조의 화장이 유행을 하였다. 그림의 인물은 마담 퐁파두르인데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스타일을 따라했다. 프랑스와 부셰, 마담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뮌헨 피나코테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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