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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라이브. 뮤비 경험의 변화. 케이팝스타 무대영상, 거울댄스 영상, 직캠 영상 등의 사례에서 비추어지듯, 이미 음악을 음악이 아닌 영상으로 소비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게 나온 서비스. 가수들이 직접 찍은 듯한 스마트폰에 빈틈없이 꽉 차는 세로 프레임 속의 가수는 일상적 공간에서 편한안 의상을 입고 아이컨택을 하며, 가끔 가사를 놓치기도 하고, 웃음을 짓는다. 직접 찍은 영상처럼 기법없이 원테이크로 찍어 올라오는 것도 특징.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가수들이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세로라이브를 통해서 진정한(?) 가창력을 뽐낸다. 뮤직비디오의 다음 형태인 것 같다. 백아연, 이성경, 마마무 (youtu.be/huqcE8dolko) 등이 세로라이브로 팬덤 몰이를 하기도 하였다. 최근 원더걸스가 컴백하면서 댄스없이 세로라이브를 선보였다. 모바일을 통한 음악 소비를 보여주는 경험 사례.

세로라이브. 뮤비 경험의 변화. 케이팝스타 무대영상, 거울댄스 영상, 직캠 영상 등의 사례에서 비추어지듯, 이미 음악을 음악이 아닌 영상으로 소비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게 나온 서비스. 가수들이 직접 찍은 듯한 스마트폰에 빈틈없이 꽉 차는 세로 프레임 속의 가수는 일상적 공간에서 편한안 의상을 입고 아이컨택을 하며, 가끔 가사를 놓치기도 하고, 웃음을 짓는다. 직접 찍은 영상처럼 기법없이 원테이크로 찍어 올라오는 것도 특징.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가수들이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세로라이브를 통해서 진정한(?) 가창력을 뽐낸다. 뮤직비디오의 다음 형태인 것 같다. 백아연, 이성경, 마마무 (youtu.be/huqcE8dolko) 등이 세로라이브로 팬덤 몰이를 하기도 하였다. 최근 원더걸스가 컴백하면서 댄스없이 세로라이브를 선보였다. 모바일을 통한 음악 소비를 보여주는 경험 사례.

퇴사학교. 오랜만에 만난 직딩친구들은 다 알고 있더라. 실제로 돈을 내고 들어본 친구도 있었음. 이 서비스는 말그대로 퇴사를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선배퇴사자들이 운영하는 학교임. 커리큘럼도 있음. 퇴사 후 인생 설계하는 방법을 실질적 방법에서부터 심리적 자아고민까지 다루고 있음. 사람들의 달라진 회사에 대한 태도와 퇴사라는 경험. 퇴사라는 것이 선배퇴사자라는 직업을 창출한 아이러니도 재미있고, 사람들은 퇴사를 얻기 위해 회사 퇴근 후, 회사 쉬는 날에 기꺼이/부지런히 돈을 내고 퇴사공부를 한다는 것도 재미있음. (여담이지만, S전자 퇴사자가 대표라고 함.) #금수저 #노령화 등의 키워드와 연관.

퇴사학교. 오랜만에 만난 직딩친구들은 다 알고 있더라. 실제로 돈을 내고 들어본 친구도 있었음. 이 서비스는 말그대로 퇴사를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선배퇴사자들이 운영하는 학교임. 커리큘럼도 있음. 퇴사 후 인생 설계하는 방법을 실질적 방법에서부터 심리적 자아고민까지 다루고 있음. 사람들의 달라진 회사에 대한 태도와 퇴사라는 경험. 퇴사라는 것이 선배퇴사자라는 직업을 창출한 아이러니도 재미있고, 사람들은 퇴사를 얻기 위해 회사 퇴근 후, 회사 쉬는 날에 기꺼이/부지런히 돈을 내고 퇴사공부를 한다는 것도 재미있음. (여담이지만, S전자 퇴사자가 대표라고 함.) #금수저 #노령화 등의 키워드와 연관.

https://youtu.be/yW5Qlz16tc0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뽀미언니 경험의 변화. 지난 분기 유투버 트렌드의 심화/발전된 버전. 키즈 타겟의 장난감 하울을 하는 10억조회수 95만 팔로워를 가진 유투버. 밥먹을때마다 캐리틀어달라고 우는 아이들이 속속 등장. 캐리언니는 네이버, IP TV 3사, KBS TV유치원에 까지 진출하였으며, 현재 오프라인에서 뮤지컬 공연도 성황리에 하고 있음. 깐깐한 엄마들의 육아 장면에 침투한 유투브 경험. 스마트폰/유투브에 익숙한 엄마 세대이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 레파토리대로 편집된 뽀뽀뽀와 달리 실수하거나 헐렁한 모습들을 그대로 내보내 어린이들에게 친근함을 주고 웃음을 터뜨리게 한다고 함.

https://youtu.be/yW5Qlz16tc0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뽀미언니 경험의 변화. 지난 분기 유투버 트렌드의 심화/발전된 버전. 키즈 타겟의 장난감 하울을 하는 10억조회수 95만 팔로워를 가진 유투버. 밥먹을때마다 캐리틀어달라고 우는 아이들이 속속 등장. 캐리언니는 네이버, IP TV 3사, KBS TV유치원에 까지 진출하였으며, 현재 오프라인에서 뮤지컬 공연도 성황리에 하고 있음. 깐깐한 엄마들의 육아 장면에 침투한 유투브 경험. 스마트폰/유투브에 익숙한 엄마 세대이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 레파토리대로 편집된 뽀뽀뽀와 달리 실수하거나 헐렁한 모습들을 그대로 내보내 어린이들에게 친근함을 주고 웃음을 터뜨리게 한다고 함.

아날로그 필름. 유료필터의 첫대세. 지인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태어나 처음으로 구매한 유료 필터 앱. 심지어 모든 시리즈를 모으는 사람들도 많았다. 무료 필터가 차고 넘치는 마당에, 당당히 앱스토어 사진 카테고리 순위를 1위부터 9위까지 줄세운 유료 앱. 선명한 화질을 희뿌옇게 날려, 도쿄, 파리, 제주 등으로 대표되는 도시의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 사진의 가치매김을 더이상 백만화소(얼마나 선명한지)로 보지 않고 작품같은 분위기를 추구하게 된 개인예술/편집자들이 된 것 같음. 앱에 돈을 쓰는 것에는 야박한 대중-사용자들이 무료로 흔해 빠진 사진 보정을 위해 쉬이 지갑을 열어댔다는 것이 흥미로움.

아날로그 필름. 유료필터의 첫대세. 지인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태어나 처음으로 구매한 유료 필터 앱. 심지어 모든 시리즈를 모으는 사람들도 많았다. 무료 필터가 차고 넘치는 마당에, 당당히 앱스토어 사진 카테고리 순위를 1위부터 9위까지 줄세운 유료 앱. 선명한 화질을 희뿌옇게 날려, 도쿄, 파리, 제주 등으로 대표되는 도시의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 사진의 가치매김을 더이상 백만화소(얼마나 선명한지)로 보지 않고 작품같은 분위기를 추구하게 된 개인예술/편집자들이 된 것 같음. 앱에 돈을 쓰는 것에는 야박한 대중-사용자들이 무료로 흔해 빠진 사진 보정을 위해 쉬이 지갑을 열어댔다는 것이 흥미로움.

DDP에서 오처넌주고 VR승마 체험을 했다. 동대문이라 그런지 외국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체험관에 몰려서, 줄을 서서 체험을 해야 했다. 경주로를 따라 갈 수있도록 말의 좌,우,과속,멈춤을 목줄로 조종(?)하는 형태의 VR이었다. 겨우 오천원에! 대중적인 스포츠마냥! VR을 갖고 놀 수 있어서 신기했다. 머리통에 디스플레이를 걸치고 말 위에서 끄덕끄덕 움직이면서 소리지르는 사람들을 밖에서 보면 조금 (많이) 이상해보이지만, 그 모습을 구경하는 것 대로 재미가 있어서 'VR 구경꾼의 구경꾼'들이 많았다ㅋㅋㅋ VR이 정말로 대중화되고 있는 것 같았다. (여담이지만, 첨에 회사 이름이 구글 테크인줄 알았는데 GOGGLE 테크 였다.)

DDP에서 오처넌주고 VR승마 체험을 했다. 동대문이라 그런지 외국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체험관에 몰려서, 줄을 서서 체험을 해야 했다. 경주로를 따라 갈 수있도록 말의 좌,우,과속,멈춤을 목줄로 조종(?)하는 형태의 VR이었다. 겨우 오천원에! 대중적인 스포츠마냥! VR을 갖고 놀 수 있어서 신기했다. 머리통에 디스플레이를 걸치고 말 위에서 끄덕끄덕 움직이면서 소리지르는 사람들을 밖에서 보면 조금 (많이) 이상해보이지만, 그 모습을 구경하는 것 대로 재미가 있어서 'VR 구경꾼의 구경꾼'들이 많았다ㅋㅋㅋ VR이 정말로 대중화되고 있는 것 같았다. (여담이지만, 첨에 회사 이름이 구글 테크인줄 알았는데 GOGGLE 테크 였다.)

강남패치(강남+디스패치). 인스타그램 셀럽들의 비리(또는 루머)를 포스팅하는 계정이 이슈가 되었다. 계정을 생성한지 하루만에 100만 팔로워를 달성하였으며, 유명 배우들이 계정을 팔로우/라이크 하거나, 연예인 관련 게시물이 올라와 더욱 파급력이 있었다. 주로 화류계 여성들이 타겟이 되어, 박유천 사건 및 여혐문화, 여혐혐문화 등과 연관되어 이슈되기도 하였다. 그동안 인스타 셀럽들은 셀럽이기는 하지만 일반인으로 생각되어 왔기에, 대중의 윤리성 심판에서 대개 벗어나 있었다. 그런데 이 계정은 오직 그들만을 타겟으로 한 제보형식의 채널로 등장하여 큰 파란을 일으켰다. 지금은 비공개 계정이 되었으며, 몇몇 아류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들을 유명인으로 만들어준 공간이 지금은 심판의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흥미로움.

강남패치(강남+디스패치). 인스타그램 셀럽들의 비리(또는 루머)를 포스팅하는 계정이 이슈가 되었다. 계정을 생성한지 하루만에 100만 팔로워를 달성하였으며, 유명 배우들이 계정을 팔로우/라이크 하거나, 연예인 관련 게시물이 올라와 더욱 파급력이 있었다. 주로 화류계 여성들이 타겟이 되어, 박유천 사건 및 여혐문화, 여혐혐문화 등과 연관되어 이슈되기도 하였다. 그동안 인스타 셀럽들은 셀럽이기는 하지만 일반인으로 생각되어 왔기에, 대중의 윤리성 심판에서 대개 벗어나 있었다. 그런데 이 계정은 오직 그들만을 타겟으로 한 제보형식의 채널로 등장하여 큰 파란을 일으켰다. 지금은 비공개 계정이 되었으며, 몇몇 아류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들을 유명인으로 만들어준 공간이 지금은 심판의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흥미로움.

방치형 게임의 인기. 지난해 네코아츠메의 독보적인 장르였던 방치형 게임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홈 어 론>, <오뎅집 이야기>가 그 대표적인 예. 캐릭터를 "키우거나", 순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에서 추구하던 기존의 목표가 아니라, 게임 속 이야기를 잔잔히 "지켜보는(방관하는)" 형태의 게임. 마치 심야식당을 게임으로 만든 듯. 무척 심심한 게임이 앱스토어 순위에서 연신 고공행진 중.

방치형 게임의 인기. 지난해 네코아츠메의 독보적인 장르였던 방치형 게임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홈 어 론>, <오뎅집 이야기>가 그 대표적인 예. 캐릭터를 "키우거나", 순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에서 추구하던 기존의 목표가 아니라, 게임 속 이야기를 잔잔히 "지켜보는(방관하는)" 형태의 게임. 마치 심야식당을 게임으로 만든 듯. 무척 심심한 게임이 앱스토어 순위에서 연신 고공행진 중.

남편 와이셔츠 다릴 시간이 없는데, 세탁소 갈 시간은 더더욱 없다. 월~토 오전8시부터 자정까지 시간만 예약하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빨래물을 픽업해주고 갖다준다. 와이셔츠가 크린토피아보다 장당 무려 500원이나 비싸지만 지갑을 열게하는 서비스로다.

남편 와이셔츠 다릴 시간이 없는데, 세탁소 갈 시간은 더더욱 없다. 월~토 오전8시부터 자정까지 시간만 예약하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빨래물을 픽업해주고 갖다준다. 와이셔츠가 크린토피아보다 장당 무려 500원이나 비싸지만 지갑을 열게하는 서비스로다.

유튜브/아프리카 방송계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개인 방송에서 자신의 위치를 굳건하게 다진 VJ들을 위한 소속사가 생겼다. UXLAB 출신 VJ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공유.

유튜브/아프리카 방송계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개인 방송에서 자신의 위치를 굳건하게 다진 VJ들을 위한 소속사가 생겼다. UXLAB 출신 VJ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공유.

단순변심도 무료로 반품. 배송혁명의 또 다른 측면으로서 무료반품이 떠오르고있다. 택배의 기다림을 로켓 배송으로 해소했다면, 화면과 다를까봐 걱정하는 마음을 무료반품으로 해결했다. 온라인에서도 '일단 사고 보자'라는 마음이 통할까는 조금더 지켜봐야할 일.

단순변심도 무료로 반품. 배송혁명의 또 다른 측면으로서 무료반품이 떠오르고있다. 택배의 기다림을 로켓 배송으로 해소했다면, 화면과 다를까봐 걱정하는 마음을 무료반품으로 해결했다. 온라인에서도 '일단 사고 보자'라는 마음이 통할까는 조금더 지켜봐야할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