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이디어와 더 많은 아이디어를 탐색하세요!

관련 주제 탐색하기

4월 13일_[필요조건] 어떤 명제가 성립하는 데 필요한 조건. 명제 ‘A이면 B이다.’가 성립할 때, A에 대하여 B를 이르는 말이다.  ex)'고양이는 포유류이다.'  위의 문장의 의미를 조금 더 뜯어보자면, '이 짐승이 고양이이다. 그렇다면 이 짐승은 포유류이다.' 인데요. 'A이면 B이다'의 구조를 취하고 있어요. 이 관계를 도식화하면,    A → B 가 됩니다.    이 때 A는 B의 충분조건이라 하고, B는 A의 필요조건이라고 합니다.  개념 상 더 넓은 범위를 지칭하는 것이 필요조건이고, 최소한 그 조건은 필요하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같은 상황에서, 짐승이 고양이라는 사실은 짐승이 포유류라는 사실의 충분조건입니다. (수학에서) 집합으로 치자면 부분집합이 바로 충분조건이지요.    아참. 한 가지 주의할 사실은요! '충분조건'과 '필요조건'이라는 용어는 두 가지 명제의 관계를 지칭하는 말이므로 독립적인 명제만으로는 사용할 수 는 없는 말이라는 것.

4월 13일_[필요조건] 어떤 명제가 성립하는 데 필요한 조건. 명제 ‘A이면 B이다.’가 성립할 때, A에 대하여 B를 이르는 말이다. ex)'고양이는 포유류이다.' 위의 문장의 의미를 조금 더 뜯어보자면, '이 짐승이 고양이이다. 그렇다면 이 짐승은 포유류이다.' 인데요. 'A이면 B이다'의 구조를 취하고 있어요. 이 관계를 도식화하면, A → B 가 됩니다. 이 때 A는 B의 충분조건이라 하고, B는 A의 필요조건이라고 합니다. 개념 상 더 넓은 범위를 지칭하는 것이 필요조건이고, 최소한 그 조건은 필요하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같은 상황에서, 짐승이 고양이라는 사실은 짐승이 포유류라는 사실의 충분조건입니다. (수학에서) 집합으로 치자면 부분집합이 바로 충분조건이지요. 아참. 한 가지 주의할 사실은요! '충분조건'과 '필요조건'이라는 용어는 두 가지 명제의 관계를 지칭하는 말이므로 독립적인 명제만으로는 사용할 수 는 없는 말이라는 것.

4월 12일_[비판]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힘.  [비난]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함.    '비판'이란 '비평할 비' ...'판단할 판'을 씁니다. '옳고 그름을 바로잡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난'은 '아닐 비' '꺼릴 난'을 씁니다. '상대의 의견이 옳고 그름을 떠나 상대의 의견을 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마다 다 경험이 다르고, 생각이 다릅니다. 의견도 다르고, 추구하는 가치의 우선순위도 다르지요. 어찌 나와 의견이 다르다 하여 상대방이 뭣도 모른다 주장할까요? 상대방의 수준과 의견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비판'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기 같습니다.

4월 12일_[비판]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힘. [비난]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함. '비판'이란 '비평할 비' ...'판단할 판'을 씁니다. '옳고 그름을 바로잡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난'은 '아닐 비' '꺼릴 난'을 씁니다. '상대의 의견이 옳고 그름을 떠나 상대의 의견을 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마다 다 경험이 다르고, 생각이 다릅니다. 의견도 다르고, 추구하는 가치의 우선순위도 다르지요. 어찌 나와 의견이 다르다 하여 상대방이 뭣도 모른다 주장할까요? 상대방의 수준과 의견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비판'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기 같습니다.

3월 15일    [편린] 한 조각의 비늘이란 뜻으로, 사물(事物)의 아주 작은 일부분(一部分)    (예문1) 뚜렷한 방향도 없이 발 닿는 대로 걸어가는 종대의 시야로 흐린 영사막 같은 과거의 편린들이 어렴풋이 떠올랐다. 출처 : 최인호, 지구인  (예문2) 이 눈 속에 묻어 있는 경험의, 인식의, 그 무수한 편린들, 그것은 지나간 내 삶의 총화인 셈이다. 출처 : 이동하, 우울한 귀향

3월 15일 [편린] 한 조각의 비늘이란 뜻으로, 사물(事物)의 아주 작은 일부분(一部分) (예문1) 뚜렷한 방향도 없이 발 닿는 대로 걸어가는 종대의 시야로 흐린 영사막 같은 과거의 편린들이 어렴풋이 떠올랐다. 출처 : 최인호, 지구인 (예문2) 이 눈 속에 묻어 있는 경험의, 인식의, 그 무수한 편린들, 그것은 지나간 내 삶의 총화인 셈이다. 출처 : 이동하, 우울한 귀향

5월 7일_[배알] ‘창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 ‘속마음(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실제의 마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배짱’을 낮잡아 이르는 말.  '배알이 꼴리다' 등의 표현으로 어디선가 만나본 적이 있는 단어입니다. '배알'은 순우리말로, '창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입니다.   '배알이 꼴리다'는 말은 '(겉으로는 그렇지 않아도 속마음은) 비위에 거슬려 아니꼽다'라는 뜻입니다. 창자가 꼬이는 모습이 겉으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속마음이 뒤틀리는 것을 그에 빗대 표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네요.  한편, '배알'은 '배짱'이라는 의미도 가집니다. 재밌는 것은 경상도 사투리 중에 '니는 밸도 없나?'라는 표현이 있는데, 여기서 '밸'이 '배알'을 의미한다는 겁니다.   (예문1) 그가 빈정대던 소리를 생각하면 할수록 배알이 꼴리고 열이 올랐다.  (예문2) 궁지에 몰린 적장이지만 그래도 한 가닥의 배알은 있는지 순순히 항복하지 않았다.

5월 7일_[배알] ‘창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 ‘속마음(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실제의 마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배짱’을 낮잡아 이르는 말. '배알이 꼴리다' 등의 표현으로 어디선가 만나본 적이 있는 단어입니다. '배알'은 순우리말로, '창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입니다. '배알이 꼴리다'는 말은 '(겉으로는 그렇지 않아도 속마음은) 비위에 거슬려 아니꼽다'라는 뜻입니다. 창자가 꼬이는 모습이 겉으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속마음이 뒤틀리는 것을 그에 빗대 표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네요. 한편, '배알'은 '배짱'이라는 의미도 가집니다. 재밌는 것은 경상도 사투리 중에 '니는 밸도 없나?'라는 표현이 있는데, 여기서 '밸'이 '배알'을 의미한다는 겁니다. (예문1) 그가 빈정대던 소리를 생각하면 할수록 배알이 꼴리고 열이 올랐다. (예문2) 궁지에 몰린 적장이지만 그래도 한 가닥의 배알은 있는지 순순히 항복하지 않았다.

3월 25일_[쾌족] 지금 내 마음의 상태가 상쾌하고 만족스러움    안녕하세요. 국어단어장 관리자L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행복이란 단어는 동양에서 그리 오랜 역사를 가진 단어가 아닙니다. 행복의 행(幸)은 운이 좋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하며, 행복이란 단어는 운과 관련한 인생의 복을 뜻합니다.   즉 운이 좋아 나에게 복이 다가온다는 것인데, 운 좋은 지금의 내가 늘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지요.  ...   동양에서는 행복이란 말 대신 쾌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운이 없더라도 만족할 수 있고, 복을 못 받았더라도 마음이 상쾌할 수 있습니다. '상쾌할 쾌' 에 '만족할 족', <대학>이란 책 성의장에서 쾌족이란 단어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내 뜻을 성실히 하라! 내 자신을 속이지 않으면 내 마음이 편안할 것이다.'     부귀와 빈천에 상관없이 마음이 상쾌하고 만족스러운 것이 바로 쾌족의 삶이지요.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3월 25일_[쾌족] 지금 내 마음의 상태가 상쾌하고 만족스러움 안녕하세요. 국어단어장 관리자L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행복이란 단어는 동양에서 그리 오랜 역사를 가진 단어가 아닙니다. 행복의 행(幸)은 운이 좋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하며, 행복이란 단어는 운과 관련한 인생의 복을 뜻합니다. 즉 운이 좋아 나에게 복이 다가온다는 것인데, 운 좋은 지금의 내가 늘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지요. ... 동양에서는 행복이란 말 대신 쾌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운이 없더라도 만족할 수 있고, 복을 못 받았더라도 마음이 상쾌할 수 있습니다. '상쾌할 쾌' 에 '만족할 족', <대학>이란 책 성의장에서 쾌족이란 단어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내 뜻을 성실히 하라! 내 자신을 속이지 않으면 내 마음이 편안할 것이다.' 부귀와 빈천에 상관없이 마음이 상쾌하고 만족스러운 것이 바로 쾌족의 삶이지요.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4월 2일_[제로섬] 어떤 시스템이나 사회 전체의 이익이 일정하여 한쪽이 득을 보면 반드시 다른 한쪽이 손해를 보는 상태.    '제로섬'은 영어로는 'zero-sum'으로 표기합니다. '합하면 0이다.'라는 의미이지요. 조금 더 풀어보면 '항상 누군가 이익을 보면 누군가는 그만큼 손해를 보기 때문에 전체의 관점에서 본다면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라는 뜻'입니다.    '제로섬게임' '제로섬사회' 등으로 활용되구요. 책이나 사설같은 곳에서 이 용어를 종종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월 2일_[제로섬] 어떤 시스템이나 사회 전체의 이익이 일정하여 한쪽이 득을 보면 반드시 다른 한쪽이 손해를 보는 상태. '제로섬'은 영어로는 'zero-sum'으로 표기합니다. '합하면 0이다.'라는 의미이지요. 조금 더 풀어보면 '항상 누군가 이익을 보면 누군가는 그만큼 손해를 보기 때문에 전체의 관점에서 본다면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라는 뜻'입니다. '제로섬게임' '제로섬사회' 등으로 활용되구요. 책이나 사설같은 곳에서 이 용어를 종종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베타테스트] 회사가 제품을 론칭하기 이전, 고객의 만족도 및 사업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미리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평가받기 위하여 서비스를 공개하는 방법.  베타테스트(Betatest)는 영어고, 베타는 그리스어 알파벳의 두 번째 문자입니다. (고등학교 수학 시간에도 많이 나왔었죠? 알파, 베타, 감마...근과 계수와의 관계가 생각나는군요-.-) 아무튼 베타테스트는 위에 제시된 것처럼 '제품 출시 이전 사용자들에게 해당 제품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를 공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떤 서비스든 서비스를 만든 후 내부 전문가들이 한 번 검증을 거치는데 그것을 알파테스트,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후 실제 사용자들의 검증을 한 번 더 거치는데 이것을 베타테스트라고 하는 것이죠. 그리스어 알파벳 순서가 알파, 베타 순이라는 점을 상기해주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네요. (게임에 한정된 용어가 아니라는 점 다시 한 번 기억해주시구요.)

[베타테스트] 회사가 제품을 론칭하기 이전, 고객의 만족도 및 사업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미리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평가받기 위하여 서비스를 공개하는 방법. 베타테스트(Betatest)는 영어고, 베타는 그리스어 알파벳의 두 번째 문자입니다. (고등학교 수학 시간에도 많이 나왔었죠? 알파, 베타, 감마...근과 계수와의 관계가 생각나는군요-.-) 아무튼 베타테스트는 위에 제시된 것처럼 '제품 출시 이전 사용자들에게 해당 제품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를 공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떤 서비스든 서비스를 만든 후 내부 전문가들이 한 번 검증을 거치는데 그것을 알파테스트,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후 실제 사용자들의 검증을 한 번 더 거치는데 이것을 베타테스트라고 하는 것이죠. 그리스어 알파벳 순서가 알파, 베타 순이라는 점을 상기해주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네요. (게임에 한정된 용어가 아니라는 점 다시 한 번 기억해주시구요.)

4월 11일_[표독] 사납고 독살스러움.   '표독'은 '급할 표' '독 독'을 쓰는 한자어입니다. 급하게 죽일듯한 기세를 표현하는 말이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표독'은 흔히 여성을 대상으로 그 사납고 독살스러운 느낌을 받을 때 자주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표독으로 기사검색을 해봐도 대부분 그렇습니다. 허나 그 의미 상 여성에게만 한정되는 말이 아닙니다. '표독한 작전' '표독한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쓸 수가 있지요.    (예문1) 파랗게 질려 발을 구르듯 표독을 부리는 여인을 보고 병호는 은근히 화가 치밀었다. 출처:한무숙,어둠에 갇힌 불꽃들    (예문2) 주근깨가 잔뜩 낀 형리는 쪽 빤 턱하며 툭 튀어나온 눈알이 생긴 것부터가 이만저만 표독스러워 보이지 않았다. 출처:송기숙,녹두 장군

4월 11일_[표독] 사납고 독살스러움. '표독'은 '급할 표' '독 독'을 쓰는 한자어입니다. 급하게 죽일듯한 기세를 표현하는 말이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표독'은 흔히 여성을 대상으로 그 사납고 독살스러운 느낌을 받을 때 자주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표독으로 기사검색을 해봐도 대부분 그렇습니다. 허나 그 의미 상 여성에게만 한정되는 말이 아닙니다. '표독한 작전' '표독한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쓸 수가 있지요. (예문1) 파랗게 질려 발을 구르듯 표독을 부리는 여인을 보고 병호는 은근히 화가 치밀었다. 출처:한무숙,어둠에 갇힌 불꽃들 (예문2) 주근깨가 잔뜩 낀 형리는 쪽 빤 턱하며 툭 튀어나온 눈알이 생긴 것부터가 이만저만 표독스러워 보이지 않았다. 출처:송기숙,녹두 장군

3월 30일_[오솔길] 폭이 좁은 호젓한 길.    안녕하세요. 국어단어장 관리자C입니다. 오늘 오후 단어는 지인의 문의로 오솔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친구와 오솔길을 걷기로 했다네요.    오솔길이란 순우리말로 '산이나 숲 따위에 난 폭이 좁은 호젓한 길'을 의미합니다. 호젓하다는 말은 일전에 잠깐 언급해드린적이 있는데, 후미지고 쓸쓸하고 외로운 뉘앙스가 담긴 말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오솔길'하면 '귀여운'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사전적 의미는 그렇지만도 않네요.    (예문1) 겨우 사람 하나가 지나갈 만큼 좁은 오솔길에는 이름 모를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예문2) 나뭇잎 하나가 바스락하는 소리도 또렷이 들릴 만큼 오솔길이 무척 고요하다.

3월 30일_[오솔길] 폭이 좁은 호젓한 길. 안녕하세요. 국어단어장 관리자C입니다. 오늘 오후 단어는 지인의 문의로 오솔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친구와 오솔길을 걷기로 했다네요. 오솔길이란 순우리말로 '산이나 숲 따위에 난 폭이 좁은 호젓한 길'을 의미합니다. 호젓하다는 말은 일전에 잠깐 언급해드린적이 있는데, 후미지고 쓸쓸하고 외로운 뉘앙스가 담긴 말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오솔길'하면 '귀여운'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사전적 의미는 그렇지만도 않네요. (예문1) 겨우 사람 하나가 지나갈 만큼 좁은 오솔길에는 이름 모를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예문2) 나뭇잎 하나가 바스락하는 소리도 또렷이 들릴 만큼 오솔길이 무척 고요하다.

3월 18일_  [고즈넉하다:다소곳하다]    고즈넉하다 : 말없이 다소곳하거나 잠잠하다.  다소곳하다 : 고개를 조금 숙이고 온순한 태도로 말이 없다.  ...   '다소곳하다'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고개를 '조금' 숙인다는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고개를 많이 숙이거나 아니면 불량한 태도로 조용히 말이 없는 상태의 경우엔 '다소곳하다'라고 쓰시면 아니됩니다.    이와 유사한 사례도 잠깐 살펴보자면,    가만하다 : 몸이나 움직임이 조용하다.  차분하다 : 마음이 가라앉아 조용한 상태.  그윽하다 : 깊이 가라앉아 있다는 침잠(沈潛)의 의미가 강조됨.  아늑하다 : 어머니의 품처럼 편안하고 포근하다는 뜻이 앞선다.  괴괴하다 : 쓸쓸한 느낌이 들 정도로 아주 고요한 분위기.  후미지다 : 아주 구석지고 깊숙해서 아주 조용하다. (=으슥하다, 호젓하다)

3월 18일_ [고즈넉하다:다소곳하다] 고즈넉하다 : 말없이 다소곳하거나 잠잠하다. 다소곳하다 : 고개를 조금 숙이고 온순한 태도로 말이 없다. ... '다소곳하다'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고개를 '조금' 숙인다는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고개를 많이 숙이거나 아니면 불량한 태도로 조용히 말이 없는 상태의 경우엔 '다소곳하다'라고 쓰시면 아니됩니다. 이와 유사한 사례도 잠깐 살펴보자면, 가만하다 : 몸이나 움직임이 조용하다. 차분하다 : 마음이 가라앉아 조용한 상태. 그윽하다 : 깊이 가라앉아 있다는 침잠(沈潛)의 의미가 강조됨. 아늑하다 : 어머니의 품처럼 편안하고 포근하다는 뜻이 앞선다. 괴괴하다 : 쓸쓸한 느낌이 들 정도로 아주 고요한 분위기. 후미지다 : 아주 구석지고 깊숙해서 아주 조용하다. (=으슥하다, 호젓하다)

Pinteres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