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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지배자가 사회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권력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러한 제한이야말로 자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한을 가하려고 했다.  첫 번째 방법은 정치적 자유, 또는 권리라고 불리는 일종의 면책조항을 지배자가 승인토록 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면책조항을 침해하는 것은 지배자로서의 의무 불이행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며,  만약 그가 실제로 침해할 경우 특수한 반항이나 일반적인 반란은 정당화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두 번째 방법은 일반적으로 전자보다는 후자에 나타나는 것으로 헌법에 의한 억제였다.  바꾸어 말하면 그것은 입헌적 제약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비교적 중대한 통치권의 발동에는 사회의 동의, 혹은 사회의 이해를 대표한다고 간주되는 일종의 단체의 동의가 필수적인 조건으로 되었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그러므로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지배자가 사회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권력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러한 제한이야말로 자유의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한을 가하려고 했다. 첫 번째 방법은 정치적 자유, 또는 권리라고 불리는 일종의 면책조항을 지배자가 승인토록 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면책조항을 침해하는 것은 지배자로서의 의무 불이행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며, 만약 그가 실제로 침해할 경우 특수한 반항이나 일반적인 반란은 정당화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두 번째 방법은 일반적으로 전자보다는 후자에 나타나는 것으로 헌법에 의한 억제였다. 바꾸어 말하면 그것은 입헌적 제약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비교적 중대한 통치권의 발동에는 사회의 동의, 혹은 사회의 이해를 대표한다고 간주되는 일종의 단체의 동의가 필수적인 조건으로 되었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마음은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은 지나가버린 온갖 경험과 기억들의 축적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그 자취만이 기억의 필름 속에서 남겨져 있을 뿐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마음은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은 지나가버린 온갖 경험과 기억들의 축적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그 자취만이 기억의 필름 속에서 남겨져 있을 뿐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나는 언제쯤이면 나 혼자, 친구도 없고, 기쁨도 슬픔도 없고, 오직 모든 일이 꿈이라는 신성한 확신 하나만으로 고독 속에 있을 수 있을까? 
언제가 되면 내 육신이 단지 병이며 죄악이고 늙음이며 죽음이라는 확신을 얻고 두려움 없이 숲에 은거할 수 있을까? 
오, 언제쯤!' #그리스인_조르바 #니코스_카잔차키스

‘나는 언제쯤이면 나 혼자, 친구도 없고, 기쁨도 슬픔도 없고, 오직 모든 일이 꿈이라는 신성한 확신 하나만으로 고독 속에 있을 수 있을까? 언제가 되면 내 육신이 단지 병이며 죄악이고 늙음이며 죽음이라는 확신을 얻고 두려움 없이 숲에 은거할 수 있을까? 오, 언제쯤!' #그리스인_조르바 #니코스_카잔차키스

“인간이란, 동물과 초인 사이에 놓인 하나의 밧줄 같은 존재이다. 
심연 위에 놓인 하나의 밧줄과 같다.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 위를 뛰어넘는 것도, 그 위를 지나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 
뒤돌아보는 것도 위험한 일이며, 공포에 질린 채 떨고 있는 것도, 머물러 있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인간이 위대한 것은, 그의 삶이 하나의 징검다리요, 결코 어떠한 목적도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을 사랑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하나의 과도(過渡)이자 하나의 몰락이라는 데 있다.  #차라투스트라는_이렇게_말했다 #프리드리히_니체

“인간이란, 동물과 초인 사이에 놓인 하나의 밧줄 같은 존재이다. 심연 위에 놓인 하나의 밧줄과 같다.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 위를 뛰어넘는 것도, 그 위를 지나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 뒤돌아보는 것도 위험한 일이며, 공포에 질린 채 떨고 있는 것도, 머물러 있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인간이 위대한 것은, 그의 삶이 하나의 징검다리요, 결코 어떠한 목적도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을 사랑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하나의 과도(過渡)이자 하나의 몰락이라는 데 있다. #차라투스트라는_이렇게_말했다 #프리드리히_니체

진정으로 웃을 때 그대는 잠깐 동안 깊은 명상 상태 속에 있다. 생각이 멈춘다. 웃으면서 동시에 생각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진정으로 웃을 때 그대는 잠깐 동안 깊은 명상 상태 속에 있다. 생각이 멈춘다. 웃으면서 동시에 생각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청년에게_고함 #크로포트킨

#청년에게_고함 #크로포트킨

사랑을 잃어버린 그대여  한겨울 헐벗은 나무는 
지난 여름을 기억하지 않습니다 
돌아오는 봄을 기다릴 뿐  그 나무의 가슴은 
존재하지 않는 지난날이 아니라 
다가올 날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주_깊이_사랑하다 #칼릴_지브란

사랑을 잃어버린 그대여 한겨울 헐벗은 나무는 지난 여름을 기억하지 않습니다 돌아오는 봄을 기다릴 뿐 그 나무의 가슴은 존재하지 않는 지난날이 아니라 다가올 날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주_깊이_사랑하다 #칼릴_지브란

우리가 어디에서나 말해온 것처럼 가난은 부의 첫째 가는 원인이었다. 
최초의 자본가를 만들어낸 것은 가난이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너무나 많이 듣고 있는 ‘잉여 가치'가 축적되기 이전에, 굶어 죽지 않으려고 자기 노동력을 파는 데 동의할 정도로 빈곤한 사람들이 있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자본가들을 만든 것은 가난이었다. 
그리고 중세시대에 가난한 사람들 수가 매우 빠르게 늘어났던 것은, 국가의 설립에 따른 침략과 전쟁 때문이었다. 
그리고 동양에 대한 착취로부터 얻은 부가 증가했기 때문이었다. 
이 두 가지 원인은 농촌 공동체와 도시 공동체 안에서 함께 살아가던 사람들의 유대 관계를 갈가리 찢어버렸다. 
그리고 그들에게 예전의 부족적인 삶 속에서 실천했던 연대감이 아니라 착취자들의 마음에 쏙 드는 임금제 원리를 선언하도록 가르쳤다.  #빵의_쟁취 #표트르_알렉세예비치_크로포트킨

우리가 어디에서나 말해온 것처럼 가난은 부의 첫째 가는 원인이었다. 최초의 자본가를 만들어낸 것은 가난이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너무나 많이 듣고 있는 ‘잉여 가치'가 축적되기 이전에, 굶어 죽지 않으려고 자기 노동력을 파는 데 동의할 정도로 빈곤한 사람들이 있어야만 했기 때문이다. 자본가들을 만든 것은 가난이었다. 그리고 중세시대에 가난한 사람들 수가 매우 빠르게 늘어났던 것은, 국가의 설립에 따른 침략과 전쟁 때문이었다. 그리고 동양에 대한 착취로부터 얻은 부가 증가했기 때문이었다. 이 두 가지 원인은 농촌 공동체와 도시 공동체 안에서 함께 살아가던 사람들의 유대 관계를 갈가리 찢어버렸다. 그리고 그들에게 예전의 부족적인 삶 속에서 실천했던 연대감이 아니라 착취자들의 마음에 쏙 드는 임금제 원리를 선언하도록 가르쳤다. #빵의_쟁취 #표트르_알렉세예비치_크로포트킨

과연 그토록 많은 사람들, 그토록 많은 부자들, 도시들, 그리고 나라들이 단 한 사람의 독재자를 견디는 일이 어떻게 벌어지는지에 관해서 말이다.  독재자의 권력이란 그 권력에 종속된 다른 모든 이들이 그에게 건네준 힘일 뿐이다.  다른 모든 이들이 독재자를 참고 견디는 한, 그의 권력이 부리는 횡포는 계속될 것이다.  사람들이 독재자에게 저항하지 않더라도, 단지 견뎌내기를 멈추기만 해도, 독재자는 더 이상 그들에게 어떤 해악도 끼칠 수 없다.  에티엔 드 라보에시 / 자발적 복종

과연 그토록 많은 사람들, 그토록 많은 부자들, 도시들, 그리고 나라들이 단 한 사람의 독재자를 견디는 일이 어떻게 벌어지는지에 관해서 말이다. 독재자의 권력이란 그 권력에 종속된 다른 모든 이들이 그에게 건네준 힘일 뿐이다. 다른 모든 이들이 독재자를 참고 견디는 한, 그의 권력이 부리는 횡포는 계속될 것이다. 사람들이 독재자에게 저항하지 않더라도, 단지 견뎌내기를 멈추기만 해도, 독재자는 더 이상 그들에게 어떤 해악도 끼칠 수 없다. 에티엔 드 라보에시 / 자발적 복종

임금 노동은 노예노동이다. 
임금 노동은 생산할 수 있는 만큼 생산하지 않으며, 생산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지금은 임금제가 생산적인 노동을 하는 데 가장 좋은 동기라는 신화에 의혹을 제기할 가장 좋은 때이다. 
오늘날의 산업이 우리네 할아버지 시대보다 백배나 많은 생산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18세기 말에 자연과학과 화학이 폭발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즉, 생산력은 임금제라는 자본주의적 제도 때문에 늘어난 것이 아니라, 이런 제도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것이다.  #빵의_쟁취 #표트르_알렉세예비치_크로포트킨

임금 노동은 노예노동이다. 임금 노동은 생산할 수 있는 만큼 생산하지 않으며, 생산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지금은 임금제가 생산적인 노동을 하는 데 가장 좋은 동기라는 신화에 의혹을 제기할 가장 좋은 때이다. 오늘날의 산업이 우리네 할아버지 시대보다 백배나 많은 생산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18세기 말에 자연과학과 화학이 폭발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즉, 생산력은 임금제라는 자본주의적 제도 때문에 늘어난 것이 아니라, 이런 제도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것이다. #빵의_쟁취 #표트르_알렉세예비치_크로포트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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