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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인생이란 것이다. 
변화무쌍하고,요령부득이고,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마음대로 안 되는·····무자비한 것이 인생이라고 나는 생각했다. 
이 무식한 크레타 농사꾼들은 지구 저쪽 끝에서 온 늙은 카바레 가수를 둘러싼 채 자기네들은 죽지 않을 듯이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시시덕거리고 있었다. 
그것은 마치 낯선 새가 하늘에서 떨어져 날개를 부러뜨린 채 퍼덕거리며 죽어가고 있는 모양을 해변에 모여 구경하고 있는 것과 같았다. 
이 가엾은 부인이 마치 늙은 공작새,늙은 앙고라 고양이,병든 물개나 되는 것처럼·····.  #그리스인_조르바 #니코스_카잔차키스

이것이 인생이란 것이다. 변화무쌍하고,요령부득이고,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마음대로 안 되는·····무자비한 것이 인생이라고 나는 생각했다. 이 무식한 크레타 농사꾼들은 지구 저쪽 끝에서 온 늙은 카바레 가수를 둘러싼 채 자기네들은 죽지 않을 듯이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시시덕거리고 있었다. 그것은 마치 낯선 새가 하늘에서 떨어져 날개를 부러뜨린 채 퍼덕거리며 죽어가고 있는 모양을 해변에 모여 구경하고 있는 것과 같았다. 이 가엾은 부인이 마치 늙은 공작새,늙은 앙고라 고양이,병든 물개나 되는 것처럼·····. #그리스인_조르바 #니코스_카잔차키스

인간에게는 통치자로 있을 때나 시민으로 있을 때나  자신의 의견이나 기호를 행위의 준칙으로서 타인에게 무리하게 강제하려는 성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의 본성에 부수되는 일종의 최선과 최악의 감정에 의해서 강력하게 지탱되므로 아예 권력을 없애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수단도 이것을 억제할 수 없을 것 같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인간에게는 통치자로 있을 때나 시민으로 있을 때나 자신의 의견이나 기호를 행위의 준칙으로서 타인에게 무리하게 강제하려는 성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의 본성에 부수되는 일종의 최선과 최악의 감정에 의해서 강력하게 지탱되므로 아예 권력을 없애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수단도 이것을 억제할 수 없을 것 같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인간 불평등 기원론/ 장 자크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장 자크 루소

이 지구 위에서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교훈이 많다.
그중에서 자연이 강요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범하는 것 말고,
인간 스스로의 질투와 편견때문에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죄악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교훈은 또 없을 것이다. #여성의_종속 #존_스튜어트_밀

이 지구 위에서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교훈이 많다. 그중에서 자연이 강요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범하는 것 말고, 인간 스스로의 질투와 편견때문에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죄악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교훈은 또 없을 것이다. #여성의_종속 #존_스튜어트_밀

우리는 이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정의가 다시 최고의 덕목으로 인식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즉 과거에는 정의가 평등한 결사를 기초로 하고 있었다면, 
이제 그것은 물론 공감에 바탕을 둔 결사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평등한 사람들의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 욕구는 물론, 그들 상호 간의 세련되고 수준 높은 동정심 역시 정의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여성의_종속 #존_스튜어트_밀

우리는 이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정의가 다시 최고의 덕목으로 인식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즉 과거에는 정의가 평등한 결사를 기초로 하고 있었다면, 이제 그것은 물론 공감에 바탕을 둔 결사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평등한 사람들의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 욕구는 물론, 그들 상호 간의 세련되고 수준 높은 동정심 역시 정의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여성의_종속 #존_스튜어트_밀

정열적인 사랑을 느끼지 못 하는 남자는 동시에 미의 효과를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이다. 
적어도 이것은 그가 여자에게서 받는 가장 강한 인상이다. 
사랑하는 여자의 새틴 모자를 멀리서 보기만 해도 가슴이 두든거리는 남자는, 사교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 가까이 와도 자기가 냉담한 데 놀란다. 
그런 사람은 남이 열을 올리는 것을 보면, 자기가 가엾게 생각된다. 
절세의 미인도 이틀째 되는 날에는 그다지 놀라움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결정 작용을 저해한다. 
그녀들의 가치는 누구나 알고 있다. 
즉 일종의 장식물에 지나지 않으므로 그녀들의 애인의 명단에는 바보 같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왕족이나 백만장자 따위들······  #연애론 #스탕달

정열적인 사랑을 느끼지 못 하는 남자는 동시에 미의 효과를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이다. 적어도 이것은 그가 여자에게서 받는 가장 강한 인상이다. 사랑하는 여자의 새틴 모자를 멀리서 보기만 해도 가슴이 두든거리는 남자는, 사교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 가까이 와도 자기가 냉담한 데 놀란다. 그런 사람은 남이 열을 올리는 것을 보면, 자기가 가엾게 생각된다. 절세의 미인도 이틀째 되는 날에는 그다지 놀라움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결정 작용을 저해한다. 그녀들의 가치는 누구나 알고 있다. 즉 일종의 장식물에 지나지 않으므로 그녀들의 애인의 명단에는 바보 같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왕족이나 백만장자 따위들······ #연애론 #스탕달

섹스는 진공 상태에서 행해진다고 볼 수 없다. 
그것은 그 자체로는 생물학적이고 육체적인 행위처럼 보이지만, 인간의 행위가 위치한 더 큰 맥락 속에 깊이 관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섹스는 문화가 승인하는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보여 주는 응축된 척도로 기능한다. 
그래서 섹스는 인간의 여타 행위들 가운데 성 정치학이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차원에서 작동하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성性_정치학 #케이트_밀렛

섹스는 진공 상태에서 행해진다고 볼 수 없다. 그것은 그 자체로는 생물학적이고 육체적인 행위처럼 보이지만, 인간의 행위가 위치한 더 큰 맥락 속에 깊이 관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섹스는 문화가 승인하는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보여 주는 응축된 척도로 기능한다. 그래서 섹스는 인간의 여타 행위들 가운데 성 정치학이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차원에서 작동하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성性_정치학 #케이트_밀렛

진리가 가지는 참된 강점은 다음과 같은 것에 있다.  진리가 박해를 받아 한 번이나 두 번 또는 몇 차례 소멸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 진리를 재발견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마침내 다시 나타나게 된 진리 중 하나가 운 좋게도 좋은 시기를 만나서 박해를 모면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것을 억압하려는 그 이후의 모든 탄압에도 능히 저항해서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의견을 제창했다고 해서 그를 사형에 처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진리가 가지는 참된 강점은 다음과 같은 것에 있다. 진리가 박해를 받아 한 번이나 두 번 또는 몇 차례 소멸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 진리를 재발견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마침내 다시 나타나게 된 진리 중 하나가 운 좋게도 좋은 시기를 만나서 박해를 모면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것을 억압하려는 그 이후의 모든 탄압에도 능히 저항해서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의견을 제창했다고 해서 그를 사형에 처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역사가는
사실의 드넓은 바다 속에서 
자신의 목적에 의미 있는 사실만을 건져내는 것처럼
다양한 원인과 결과의 무수한 연속 속에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인과의 연속을,
아니 그것만을 건져내는 것입니다. 역사란 무엇인가/E.H.카”

“역사가는 사실의 드넓은 바다 속에서 자신의 목적에 의미 있는 사실만을 건져내는 것처럼 다양한 원인과 결과의 무수한 연속 속에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인과의 연속을, 아니 그것만을 건져내는 것입니다. 역사란 무엇인가/E.H.카”

이와 관련해 여기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인간들이란 다정하게 대해 주든가 아니면 아주 짓밟아 뭉개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이란 사소한 피해에 대해서는 보복하려 들지만 엄청난 피해에 대해서는 감히 복수할 염두조차 내지 못 한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려면 그들의 복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예 크게 주어야 한다.  군주론 / 마키아벨리

이와 관련해 여기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인간들이란 다정하게 대해 주든가 아니면 아주 짓밟아 뭉개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이란 사소한 피해에 대해서는 보복하려 들지만 엄청난 피해에 대해서는 감히 복수할 염두조차 내지 못 한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려면 그들의 복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예 크게 주어야 한다. 군주론 / 마키아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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