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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타니파타 #그물에_걸리지_않는_바람처럼 #법정

#숫타니파타 #그물에_걸리지_않는_바람처럼 #법정

인생의 불행 중 하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행복이, 확실하고 구체적인 기억으로 남지 않는 일이다. 
영혼은 너무나 감동하여 교란되어 있기 때문에 그 감동의 원인 또는 감동에 따르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일 여념이 없다. 
그리하여 영혼은 감각 자체가 되어 버린다.  #연애론 #스탕달

인생의 불행 중 하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행복이, 확실하고 구체적인 기억으로 남지 않는 일이다. 영혼은 너무나 감동하여 교란되어 있기 때문에 그 감동의 원인 또는 감동에 따르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일 여념이 없다. 그리하여 영혼은 감각 자체가 되어 버린다. #연애론 #스탕달

지금까지 보았듯이 인간이 처음 사회를 이루었을 때는 다수가 공동체의 전체 권력을 장악하게 되므로 그것을 이용해 수시로 공동체를 위한 법을 만들고 자체적으로 임명한 관리들을 통해 그 법을 집행할 수 있다. 
그런 정부 형태는 완벽한 민주정이다. 
입법권을 소수의 선출된 사람들, 그들의 상속자나 후계자에게 위임하면, 그것은 과두정이다. 
또 입법권을 한 사람의 수중에 맡기면 군주정이다. 
당사자만이 아니라 그의 상속자들에게까지 권력이 넘어가면 세습 군주정이 되며, 
당사자에게만 권력이 주어지고 그가 죽을 때 후계자를 지명할 권리만 가지는 경우에는 선거 군주정이 된다. 
공동체는 그것들을 적절하게 혼합해 나름의 정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존_로크_시민정부 #존_로크

지금까지 보았듯이 인간이 처음 사회를 이루었을 때는 다수가 공동체의 전체 권력을 장악하게 되므로 그것을 이용해 수시로 공동체를 위한 법을 만들고 자체적으로 임명한 관리들을 통해 그 법을 집행할 수 있다. 그런 정부 형태는 완벽한 민주정이다. 입법권을 소수의 선출된 사람들, 그들의 상속자나 후계자에게 위임하면, 그것은 과두정이다. 또 입법권을 한 사람의 수중에 맡기면 군주정이다. 당사자만이 아니라 그의 상속자들에게까지 권력이 넘어가면 세습 군주정이 되며, 당사자에게만 권력이 주어지고 그가 죽을 때 후계자를 지명할 권리만 가지는 경우에는 선거 군주정이 된다. 공동체는 그것들을 적절하게 혼합해 나름의 정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존_로크_시민정부 #존_로크

‪누구일까? 정말 궁금하다.‬ ‪#정청래의국회의원사용법‬

‪누구일까? 정말 궁금하다.‬ ‪#정청래의국회의원사용법‬

수치심이 흔히 간과되는 이유는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이 자신이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사실과 얼마나 부끄러움이 큰지 드러내기를 부끄러워할 때가 많아서 그렇다.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사실 자체가 수치스러운 것이다. 
얼마나 약하고 무능하고 모자라고 열등하면 수치심을 느끼겠는가 하는 심리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수치심을 일으키는 사건이 객관적으로 ‘사소한’ 것일수록 수치심이 더욱 커지는 것도 그래서 그렇다. 
그래서 수치심을 더 많이 느끼는 사람일수록 폭력이라는 허세의 가면 뒤로 수치심을 숨기려 든다.  #위험한_정치인 #제임스_길리건

수치심이 흔히 간과되는 이유는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이 자신이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사실과 얼마나 부끄러움이 큰지 드러내기를 부끄러워할 때가 많아서 그렇다.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사실 자체가 수치스러운 것이다. 얼마나 약하고 무능하고 모자라고 열등하면 수치심을 느끼겠는가 하는 심리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수치심을 일으키는 사건이 객관적으로 ‘사소한’ 것일수록 수치심이 더욱 커지는 것도 그래서 그렇다. 그래서 수치심을 더 많이 느끼는 사람일수록 폭력이라는 허세의 가면 뒤로 수치심을 숨기려 든다. #위험한_정치인 #제임스_길리건

이 글의 목적은 개개인으로 구성된 사회를 다루기 위해 정부에 전적으로 부여된 강압과 통제의 수단, 즉 법형이라는 육체적인 강압이든 여론이라는 정신적인 강압이든 간에, 그런 수단에 대한 매우 단순한 원리를 주장하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인류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타인의 행동의 자유에 대해 간섭할 경우 유일하게 정당한 근거는 자기 방어라는 것이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이 글의 목적은 개개인으로 구성된 사회를 다루기 위해 정부에 전적으로 부여된 강압과 통제의 수단, 즉 법형이라는 육체적인 강압이든 여론이라는 정신적인 강압이든 간에, 그런 수단에 대한 매우 단순한 원리를 주장하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인류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타인의 행동의 자유에 대해 간섭할 경우 유일하게 정당한 근거는 자기 방어라는 것이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우리가 미덕이라 여기는 것은 우연이나 우리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온갖 행동과 이해 관계의 집합체에 불과하다. 
따라서 남자는 대담해서 언제나 용기있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며 여자는 조용해서 항상 정숙하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다. 
#라로슈푸코 #잠언과 성찰

우리가 미덕이라 여기는 것은 우연이나 우리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온갖 행동과 이해 관계의 집합체에 불과하다. 따라서 남자는 대담해서 언제나 용기있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며 여자는 조용해서 항상 정숙하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다. #라로슈푸코 #잠언과 성찰

보통 사람들은 섹스와 사랑이라는 말이 내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섹스가 사라졌을 때에만 진정한 사랑이 나온다. 
그전에 나오는 사랑은 욕정이며 전희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섹스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일 뿐이다. 
섹스를 위한 서문이자 사전 단계에 불과하다. 
그래서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더 많을수록, 사랑은 더 적어진다. 
그때 서문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사랑을 하고 있다면,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없다면, 로맨틱한 사랑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섹스가 개입되는 순간, 사랑은 사라지고 만다. 
섹스는 너무 갑자기 돌변한다. 
섹스는 원래 그토록 난폭하다. 
섹스에는 전주곡이 필요하고 전희가 필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은 섹스라는 벌거벗은 실체에 단지 옷을 입혀놓은 것에 불과하다.  #탄트라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보통 사람들은 섹스와 사랑이라는 말이 내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섹스가 사라졌을 때에만 진정한 사랑이 나온다. 그전에 나오는 사랑은 욕정이며 전희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섹스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일 뿐이다. 섹스를 위한 서문이자 사전 단계에 불과하다. 그래서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더 많을수록, 사랑은 더 적어진다. 그때 서문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사랑을 하고 있다면,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없다면, 로맨틱한 사랑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섹스가 개입되는 순간, 사랑은 사라지고 만다. 섹스는 너무 갑자기 돌변한다. 섹스는 원래 그토록 난폭하다. 섹스에는 전주곡이 필요하고 전희가 필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은 섹스라는 벌거벗은 실체에 단지 옷을 입혀놓은 것에 불과하다. #탄트라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마음은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은 지나가버린 온갖 경험과 기억들의 축적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그 자취만이 기억의 필름 속에서 남겨져 있을 뿐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마음은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은 지나가버린 온갖 경험과 기억들의 축적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그 자취만이 기억의 필름 속에서 남겨져 있을 뿐이다. The Book/오쇼 라즈니쉬

그리고 더욱 견디기 어려운 것은, 
인류의 모든 진보가 인간을 끊임없이 원시 상태에서 멀어지게 하기 때문에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축적할수록 모든 지식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을 획득하는 수단이 상실된다는 점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인간을 연구했기 때문에 인간을 알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는 말이다.  인간 불평등 기원론/ 장 자크 루소

그리고 더욱 견디기 어려운 것은, 인류의 모든 진보가 인간을 끊임없이 원시 상태에서 멀어지게 하기 때문에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축적할수록 모든 지식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을 획득하는 수단이 상실된다는 점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인간을 연구했기 때문에 인간을 알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는 말이다. 인간 불평등 기원론/ 장 자크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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