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이디어와 더 많은 아이디어를 탐색하세요!

‘전염병'이라는 용어를 좀 더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 나는 지난 한 세기 동안의 폭력 치사 발생률의 평균값과 중간값을 모두 계산했는데 각각 19.4명과 20명이었다. 
나는 '전염병'이라는 용어를 유난히 높은 사망률, 
다시 말해서 이 평균값이나 중간값을 웃도는 사망률을 가리키는 데 쓴다. 
그래서 내가 전염병이라고 말할 때는 폭력 치사 발생률이 19.4명이나 20명에서 지난 한 세기 동안의 최고치였던 26.5명의 범위 안에 있다는 뜻이다. 
거꾸로 비전염병 수준이라고 말하면 그것은 폭력 치사 발생률이 11명에서 19.4명의 범위 안에 있다는 뜻이다. 
(내가 전염병이라고 부르는 기간 동안 거의 모든 폭력 치사 발생률은 20명을 한암 웃돌았고 내가 '정상'이라고 부르는 기간 동안은 19.4명을 한참 밑돌았다. 
그래서 '능선'과 '골짜기'를 대충 가르는 기준선을 19.4명으로 보든 20명으로 보든 큰 차이가 없다.)  #위험한_정치인 #제임스_길리건

‘전염병'이라는 용어를 좀 더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 나는 지난 한 세기 동안의 폭력 치사 발생률의 평균값과 중간값을 모두 계산했는데 각각 19.4명과 20명이었다. 나는 '전염병'이라는 용어를 유난히 높은 사망률, 다시 말해서 이 평균값이나 중간값을 웃도는 사망률을 가리키는 데 쓴다. 그래서 내가 전염병이라고 말할 때는 폭력 치사 발생률이 19.4명이나 20명에서 지난 한 세기 동안의 최고치였던 26.5명의 범위 안에 있다는 뜻이다. 거꾸로 비전염병 수준이라고 말하면 그것은 폭력 치사 발생률이 11명에서 19.4명의 범위 안에 있다는 뜻이다. (내가 전염병이라고 부르는 기간 동안 거의 모든 폭력 치사 발생률은 20명을 한암 웃돌았고 내가 '정상'이라고 부르는 기간 동안은 19.4명을 한참 밑돌았다. 그래서 '능선'과 '골짜기'를 대충 가르는 기준선을 19.4명으로 보든 20명으로 보든 큰 차이가 없다.) #위험한_정치인 #제임스_길리건

그리하여 국가는 사회 구성원이 저지르는 범죄에 어떤 징벌이 합당한지 결정하는 권력(입법권)과 그 사회 바깥에 있는 사람이 사회 구성원에게 가한 위해를 징벌할 권력(전쟁과 평화의 권력)을 가지게 된다. 
그 목적은 사회 구성원 전체의 재산을 최대한 보호하는 데 있다.  #존_로크_시민정부 #존_로크

그리하여 국가는 사회 구성원이 저지르는 범죄에 어떤 징벌이 합당한지 결정하는 권력(입법권)과 그 사회 바깥에 있는 사람이 사회 구성원에게 가한 위해를 징벌할 권력(전쟁과 평화의 권력)을 가지게 된다. 그 목적은 사회 구성원 전체의 재산을 최대한 보호하는 데 있다. #존_로크_시민정부 #존_로크

보통 사람들은 섹스와 사랑이라는 말이 내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섹스가 사라졌을 때에만 진정한 사랑이 나온다. 
그전에 나오는 사랑은 욕정이며 전희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섹스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일 뿐이다. 
섹스를 위한 서문이자 사전 단계에 불과하다. 
그래서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더 많을수록, 사랑은 더 적어진다. 
그때 서문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사랑을 하고 있다면,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없다면, 로맨틱한 사랑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섹스가 개입되는 순간, 사랑은 사라지고 만다. 
섹스는 너무 갑자기 돌변한다. 
섹스는 원래 그토록 난폭하다. 
섹스에는 전주곡이 필요하고 전희가 필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은 섹스라는 벌거벗은 실체에 단지 옷을 입혀놓은 것에 불과하다.  #탄트라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보통 사람들은 섹스와 사랑이라는 말이 내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섹스가 사라졌을 때에만 진정한 사랑이 나온다. 그전에 나오는 사랑은 욕정이며 전희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섹스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일 뿐이다. 섹스를 위한 서문이자 사전 단계에 불과하다. 그래서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더 많을수록, 사랑은 더 적어진다. 그때 서문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사랑을 하고 있다면,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없다면, 로맨틱한 사랑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섹스가 개입되는 순간, 사랑은 사라지고 만다. 섹스는 너무 갑자기 돌변한다. 섹스는 원래 그토록 난폭하다. 섹스에는 전주곡이 필요하고 전희가 필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은 섹스라는 벌거벗은 실체에 단지 옷을 입혀놓은 것에 불과하다. #탄트라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그런데 권력이라는 것은 쇠퇴되기는커녕  도리어 증대일로에 있는 형편이므로 도덕적 확신이라는 공고한 장벽을 구축하여 그러한 해악을 방지하지 않는 한,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는 그 해악이 더욱 증대되는 것을  볼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그런데 권력이라는 것은 쇠퇴되기는커녕 도리어 증대일로에 있는 형편이므로 도덕적 확신이라는 공고한 장벽을 구축하여 그러한 해악을 방지하지 않는 한,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는 그 해악이 더욱 증대되는 것을 볼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최상의 사랑이라야 다만 약간의 황홀경이요, 괴로운 정열에 불과하다. 
그러나 사랑은 그대에게 보다 높은 길을 가르쳐 주는 등불이어야만 한다. 
그대들은 자신을 초월하여 사랑하여야만 한다. 
그렇다면 무엇보다 우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라. 
그리하여 그대들은 사랑이라는 잔 속의 쓴맛을 경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최상의 사랑도 역시 쓴맛이긴 하다. 
그리하여 사랑은 초인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키고 창조자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한다. 
창조자에 대한 목마름, 초인에 대한 화살과 동경. 
형제여, 말해 보라! 
그대의 결혼에 대한 의지도 이러한가? 
이러한 의지를, 이러한 결혼을 나는 신성하다고 말한다.  #차라투스트라는_이렇게_말했다 #프리드리히_니체

최상의 사랑이라야 다만 약간의 황홀경이요, 괴로운 정열에 불과하다. 그러나 사랑은 그대에게 보다 높은 길을 가르쳐 주는 등불이어야만 한다. 그대들은 자신을 초월하여 사랑하여야만 한다. 그렇다면 무엇보다 우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라. 그리하여 그대들은 사랑이라는 잔 속의 쓴맛을 경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최상의 사랑도 역시 쓴맛이긴 하다. 그리하여 사랑은 초인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키고 창조자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한다. 창조자에 대한 목마름, 초인에 대한 화살과 동경. 형제여, 말해 보라! 그대의 결혼에 대한 의지도 이러한가? 이러한 의지를, 이러한 결혼을 나는 신성하다고 말한다. #차라투스트라는_이렇게_말했다 #프리드리히_니체

진리가 가지는 참된 강점은 다음과 같은 것에 있다.  진리가 박해를 받아 한 번이나 두 번 또는 몇 차례 소멸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 진리를 재발견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마침내 다시 나타나게 된 진리 중 하나가 운 좋게도 좋은 시기를 만나서 박해를 모면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것을 억압하려는 그 이후의 모든 탄압에도 능히 저항해서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의견을 제창했다고 해서 그를 사형에 처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진리가 가지는 참된 강점은 다음과 같은 것에 있다. 진리가 박해를 받아 한 번이나 두 번 또는 몇 차례 소멸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그 진리를 재발견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마침내 다시 나타나게 된 진리 중 하나가 운 좋게도 좋은 시기를 만나서 박해를 모면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것을 억압하려는 그 이후의 모든 탄압에도 능히 저항해서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의견을 제창했다고 해서 그를 사형에 처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자유론 #존_스튜어트_밀

그 사람을 보라. 
얼마나 기쁘게 살아가는가. 
그러니 돈을 쫓아가자. 
저 사람은 더 건강하다. 
건강을 추구하자. 
누군가 뭔가를 하고 있는데 매우 만족해한다. 
그를 따라가자. 
하지만 이것은 언제나 남의 일이다. 
사회는 절대로 그대가 자기 자신의 잠재성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들어놓지 않았다. 
그리고 모든 불행은 그대가 자기 자신이 되지 않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대 자신이 되어라. 
그러면 불행도 없고 경쟁도 없을 것이다. 
남이 더 많이 가졌거나 그대가 많이 갖고 있지 않아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성공이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그 사람을 보라. 얼마나 기쁘게 살아가는가. 그러니 돈을 쫓아가자. 저 사람은 더 건강하다. 건강을 추구하자. 누군가 뭔가를 하고 있는데 매우 만족해한다. 그를 따라가자. 하지만 이것은 언제나 남의 일이다. 사회는 절대로 그대가 자기 자신의 잠재성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들어놓지 않았다. 그리고 모든 불행은 그대가 자기 자신이 되지 않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대 자신이 되어라. 그러면 불행도 없고 경쟁도 없을 것이다. 남이 더 많이 가졌거나 그대가 많이 갖고 있지 않아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성공이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청년에게 고함/크로포트킨

청년에게 고함/크로포트킨

마음은 말한다. 
“그래, 과거는 좋았다. 
하지만 끝났다. 
이제 어쩔 도리가 없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대는 계속 반복하며 곱씹었던 과거의 경험들로부터 벗어난다. 
불행하고 고통스러웠던 경험들을 떨쳐버린다. 
그것은 미래에 반복하고 싶지 않은 경험들이다. 
미래에 대한 꿈은 그대가 과거를 변형하고 조작하고 좀 더 아름답게 치장하고 용납할 만한 것들이다. 
덜 고통스럽고 더 즐거운 꿈이다. 
마음이 이것을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그대는 실체를 놓치게 된다.  #성공이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마음은 말한다. “그래, 과거는 좋았다. 하지만 끝났다. 이제 어쩔 도리가 없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대는 계속 반복하며 곱씹었던 과거의 경험들로부터 벗어난다. 불행하고 고통스러웠던 경험들을 떨쳐버린다. 그것은 미래에 반복하고 싶지 않은 경험들이다. 미래에 대한 꿈은 그대가 과거를 변형하고 조작하고 좀 더 아름답게 치장하고 용납할 만한 것들이다. 덜 고통스럽고 더 즐거운 꿈이다. 마음이 이것을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그대는 실체를 놓치게 된다. #성공이란_무엇인가 #오쇼_라즈니쉬

자기 손으로 만들지 않은 것을 자기의 것으로 삼기 위해서 인간이 과연 자신의 노동 외의 그 무엇을 내놓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오직 노동만이 경작자에게 자신이 경작한 토지의 산물에 대한 권리를 적어도 수확기까지 부여하며,  따라서 토지에 대한 권리를 해마다 보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토지의 점유가 반복되면 그것은 쉽게 소유로 전환된다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장 자크 루소

자기 손으로 만들지 않은 것을 자기의 것으로 삼기 위해서 인간이 과연 자신의 노동 외의 그 무엇을 내놓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오직 노동만이 경작자에게 자신이 경작한 토지의 산물에 대한 권리를 적어도 수확기까지 부여하며, 따라서 토지에 대한 권리를 해마다 보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토지의 점유가 반복되면 그것은 쉽게 소유로 전환된다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장 자크 루소

Pinteres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