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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가 쨍하고 얼어 떨어질 것 같더라도 이렇게 느리고 고요하고 맑은 북극이라면 기꺼이 가서 살고 싶다. 밤에는 눈이 푸른 형광빛으로 빛나는 곳이라니.  이 그림들은 우연히 보고 좋아하고 있었는데 책으로 나오다니 얼른 집어 왔다. 그림이나 여행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로, 세상엔 여러 모양새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시골 마을의 카센터이자 갤러리였던 아버지의 가게를 아티스트 레지던시로 꾸며 전세계 예술가들을 받는 아이슬란드 남자, 아이슬란드를 돌아다니며 눈이 녹는 소리 같은 것을 채집하는 호주 여자, 수요일마다 온천수영장에서 수영 모임을 하고 가끔 잘 차려입고는 '웃긴 이야기' 모임에 참석하는 아이슬란드 아주머니, 트롤 이야기를 채집하고 있는 스위스 남자, 지진을 겪고 비슷한 자연환경을 가진 나라에 와서 대책을 고민해 보는 일본 여자... 맨날 애나 보고 있어서 다른 생활은 상상할 여력도 없는 요즘의 나에겐 좀 충격이기도 했다.

코가 쨍하고 얼어 떨어질 것 같더라도 이렇게 느리고 고요하고 맑은 북극이라면 기꺼이 가서 살고 싶다. 밤에는 눈이 푸른 형광빛으로 빛나는 곳이라니. 이 그림들은 우연히 보고 좋아하고 있었는데 책으로 나오다니 얼른 집어 왔다. 그림이나 여행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로, 세상엔 여러 모양새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시골 마을의 카센터이자 갤러리였던 아버지의 가게를 아티스트 레지던시로 꾸며 전세계 예술가들을 받는 아이슬란드 남자, 아이슬란드를 돌아다니며 눈이 녹는 소리 같은 것을 채집하는 호주 여자, 수요일마다 온천수영장에서 수영 모임을 하고 가끔 잘 차려입고는 '웃긴 이야기' 모임에 참석하는 아이슬란드 아주머니, 트롤 이야기를 채집하고 있는 스위스 남자, 지진을 겪고 비슷한 자연환경을 가진 나라에 와서 대책을 고민해 보는 일본 여자... 맨날 애나 보고 있어서 다른 생활은 상상할 여력도 없는 요즘의 나에겐 좀 충격이기도 했다.

이건 꼭 사야겠다. 설렁설렁 후다닥 그리는 줄 알았더니 역시 멋진 작품들은 쉽게 나오지 않는 거였다. 말하지 않고도 말하는 그림들. 등장인물들이 모두 자기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 그림들. 아주 크면서 동시에 아주 작은 그림들. 인터뷰를 보니 역시 좋은 사람에게서 좋은 그림이 나온다는 진리를 깨닫게 됨.    "평화롭게 집으로 돌아가는 남자의 발걸음을 표현해 내기까지 무시무시하리만치 작업을 해야 했어요." "우수와 향수는 인생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보내는 좋은 순간에는 분명 우수가 깃들어 있어요. 아주아주 행복하면서도 가슴 한구석에서는 이 순간도 역시 지나갈 거야라고 속삭이는 목소리가 들리거든요. 우수에 젖고 싶으면 아주 즐거워 봐야 해요. 즐거워 보지 못하면 우수에 젖을 수도 없어요." "작품으로 옮기지 않고 포기했다면 그건 그다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란 정말 기적과도 같은 것이어서 그런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에는 있는 힘을 다해 매달려야…

이건 꼭 사야겠다. 설렁설렁 후다닥 그리는 줄 알았더니 역시 멋진 작품들은 쉽게 나오지 않는 거였다. 말하지 않고도 말하는 그림들. 등장인물들이 모두 자기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 그림들. 아주 크면서 동시에 아주 작은 그림들. 인터뷰를 보니 역시 좋은 사람에게서 좋은 그림이 나온다는 진리를 깨닫게 됨. "평화롭게 집으로 돌아가는 남자의 발걸음을 표현해 내기까지 무시무시하리만치 작업을 해야 했어요." "우수와 향수는 인생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보내는 좋은 순간에는 분명 우수가 깃들어 있어요. 아주아주 행복하면서도 가슴 한구석에서는 이 순간도 역시 지나갈 거야라고 속삭이는 목소리가 들리거든요. 우수에 젖고 싶으면 아주 즐거워 봐야 해요. 즐거워 보지 못하면 우수에 젖을 수도 없어요." "작품으로 옮기지 않고 포기했다면 그건 그다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란 정말 기적과도 같은 것이어서 그런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에는 있는 힘을 다해 매달려야…

정신분석학적 시각에서 쓴 육아서.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유하기, 엄마의 품, 응시하기라고.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될지, 평생 어떤 일들을 겪을지가 생애 초기 몇 년 동안의 부모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니 부당하다. 역시 육아는 타이밍인가.   "아이는 태어나서 초기에 경험한 첫 세상을 가장 익숙한 상태로 느낀다. 그것이 좋은 환경이든 나쁜 환경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최초의 비교할 선례가 없는 경험은 인간의 삶에 가장 먼저 자리를 잡는다."  "인간은 태어나서 타자를 먼저 인식한다. 엄마는 아이에게 세상의 모든 타자를 총합하고 대표하는 인물이다. 엄마가 험악한 표정을 지으면 자신도 화가 나 있는 상태라고 믿는다. 부모의 인정이 곧 내 존재에 대한 인정이며 부모의 응시에 의해 건강한 자아의 기초가 만들어진다."  "건강한 애착은 무엇인가? 부모가 언제나 그자리에서 나를 바라보고 있을 거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런 믿음으로 세상으로 나가 자기만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적 시각에서 쓴 육아서.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유하기, 엄마의 품, 응시하기라고.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될지, 평생 어떤 일들을 겪을지가 생애 초기 몇 년 동안의 부모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니 부당하다. 역시 육아는 타이밍인가. "아이는 태어나서 초기에 경험한 첫 세상을 가장 익숙한 상태로 느낀다. 그것이 좋은 환경이든 나쁜 환경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최초의 비교할 선례가 없는 경험은 인간의 삶에 가장 먼저 자리를 잡는다." "인간은 태어나서 타자를 먼저 인식한다. 엄마는 아이에게 세상의 모든 타자를 총합하고 대표하는 인물이다. 엄마가 험악한 표정을 지으면 자신도 화가 나 있는 상태라고 믿는다. 부모의 인정이 곧 내 존재에 대한 인정이며 부모의 응시에 의해 건강한 자아의 기초가 만들어진다." "건강한 애착은 무엇인가? 부모가 언제나 그자리에서 나를 바라보고 있을 거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런 믿음으로 세상으로 나가 자기만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심야 식당> 아베야로의 산문집.  "작가가 만난 좋은 안주" 라는 표지 카피를 보고 혹했는데 딱히 술이나 안주에 대한 것은 아니다. 또 작가가 대단한 미식가도 아니어서 그저 옛날의, 고향의 식재료와 맛에 대해 개인적인 감상을 적은 정도이다. 게다가 샛줄멸튀김이나 둑중개 장국, '생선살과 함께 절구에 넣고 치댄 산마 요리'같이 워낙에 낯선 음식들이 소개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 너무나 맛있을 것 같다! (으 먹어 보고 싶어) 특히 먹성 좋은 아버지에 얽힌 이야기들은 따뜻하고 뭉클하다. 삶은 올갱이와 수박을 놓고 자식들에게 "어린애라고 해서 봐주지 않아"라고 말하며 경쟁적으로 먹는 아버지라니, 다소 억울하지만 좋을 수밖에! 세상엔 먹을 게 너무나 많다. 한 끼 한 끼 잘 챙겨먹고 잘 챙겨 주어야겠다고 반성함.

<심야 식당> 아베야로의 산문집. "작가가 만난 좋은 안주" 라는 표지 카피를 보고 혹했는데 딱히 술이나 안주에 대한 것은 아니다. 또 작가가 대단한 미식가도 아니어서 그저 옛날의, 고향의 식재료와 맛에 대해 개인적인 감상을 적은 정도이다. 게다가 샛줄멸튀김이나 둑중개 장국, '생선살과 함께 절구에 넣고 치댄 산마 요리'같이 워낙에 낯선 음식들이 소개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 너무나 맛있을 것 같다! (으 먹어 보고 싶어) 특히 먹성 좋은 아버지에 얽힌 이야기들은 따뜻하고 뭉클하다. 삶은 올갱이와 수박을 놓고 자식들에게 "어린애라고 해서 봐주지 않아"라고 말하며 경쟁적으로 먹는 아버지라니, 다소 억울하지만 좋을 수밖에! 세상엔 먹을 게 너무나 많다. 한 끼 한 끼 잘 챙겨먹고 잘 챙겨 주어야겠다고 반성함.

제목 그대로 안자이 미즈마루의 "마음을 다해 대충 그린 그림"들을 볼 수 있다. 편안하지만 감각적이다. 하루키는 별로 많이 읽지도 않았지만 어떤 이미지 같은 건 가지고 있는데 그것도 미즈마루의 그림 덕인 듯하다. 하이쿠 같은 간결한 그림을 보면 '어라 나도 그릴 수 있겠네'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 결국은 엄청난 재능과 감각 덕분에 이렇게 눈길을 사로잡는 그림들이 나오는 걸 모르지 않으니 볼수록 약이 오른다. 일단 그림을 완성하고 나면 디자인이나 인쇄에 대해서는 연연하지 않는 자신감이나 대충 일하고 잔업은 질색, 밤에는 무조건 놀러 나간다고 말하는 재느와 여유 덕분에 한평생 잘 살다 갔을 것 같은 사람.  "보는 사람의 마음에서 언어가 태어나게 하는 그림"  "우메보시 한 개 달랑 그린 그림도 전람회에 내놓을 수 있는 재주는 정말로 미즈마루밖에 없을 거야"

제목 그대로 안자이 미즈마루의 "마음을 다해 대충 그린 그림"들을 볼 수 있다. 편안하지만 감각적이다. 하루키는 별로 많이 읽지도 않았지만 어떤 이미지 같은 건 가지고 있는데 그것도 미즈마루의 그림 덕인 듯하다. 하이쿠 같은 간결한 그림을 보면 '어라 나도 그릴 수 있겠네'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 결국은 엄청난 재능과 감각 덕분에 이렇게 눈길을 사로잡는 그림들이 나오는 걸 모르지 않으니 볼수록 약이 오른다. 일단 그림을 완성하고 나면 디자인이나 인쇄에 대해서는 연연하지 않는 자신감이나 대충 일하고 잔업은 질색, 밤에는 무조건 놀러 나간다고 말하는 재느와 여유 덕분에 한평생 잘 살다 갔을 것 같은 사람. "보는 사람의 마음에서 언어가 태어나게 하는 그림" "우메보시 한 개 달랑 그린 그림도 전람회에 내놓을 수 있는 재주는 정말로 미즈마루밖에 없을 거야"

육아의 실용적인 팁보다는 부모의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말한다.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다. " "꿈은 재능이 아니라 용기다. 부모 스스로가 꿈을 꿔야 아이들도 꿈을 꿀 수 있다. 아이는 부모를 보며 꿈을 키울 것이다." "올바른 식생활, 충분한 수면,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면 아이가 의욕을 느낄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진다. 거기에다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이끌어 주면 아이는 유능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것이 반복되면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뇌의 효율성이 높아져서 잠재력은 더욱 높아진다." "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면 부모가 굳이 통제하고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화를 내지 않기 위해서 아이를 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은 엄마를 시험한다. 부모로서의 권위를 가지고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해 줘야 한다."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희생하지 않는다."  혼란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믿을 만한 안내자가 되어…

육아의 실용적인 팁보다는 부모의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말한다.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다. " "꿈은 재능이 아니라 용기다. 부모 스스로가 꿈을 꿔야 아이들도 꿈을 꿀 수 있다. 아이는 부모를 보며 꿈을 키울 것이다." "올바른 식생활, 충분한 수면,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면 아이가 의욕을 느낄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진다. 거기에다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이끌어 주면 아이는 유능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것이 반복되면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뇌의 효율성이 높아져서 잠재력은 더욱 높아진다." "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면 부모가 굳이 통제하고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화를 내지 않기 위해서 아이를 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은 엄마를 시험한다. 부모로서의 권위를 가지고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해 줘야 한다."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희생하지 않는다." 혼란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믿을 만한 안내자가 되어…

너무 우울하다. 가난+알콜 중독+가정폭력+장애와 정신병+비정규직+성희롱+실패한 연애의 조합이라니. 이렇게 험악한 자전적 얘기를 담담하게 그려 놓으니까 더 답답하다. 돈이 없어서 아무것도 못 하면서 뭐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옛날 기억이 떠올라서 밤에 심란해졌다. 돈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 범위를 제한하는 틀이었다. (지금도 그러하지만.) 요즘은 사는 게 뭔가, 내가 어디로 가는 건가 하는 생각을 자주 한다. 시댁과 아기가 생기고 엄마와 가까이 살게 되면서 자질구레한 일을 하는 시간이 늘어 초조하고 아깝다고 생각하다가도 한편으로는 내 인생이 뭐 대단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다들 이렇게 별거 아닌 일을 하면서 늙고 있을 텐데... 만화는 구성도 좋고 캐릭터들도 다 정이 간다. (특히 엄마인 수심이 어릴 때 캐릭터가 가장.) 주인공인 경복이 사라지는 결말도 강렬하고. 원래 웹에 연재할 때 제목은 <없는 여자>였는데 이게 더 좋은 것 같다. 암튼 좋아하는 만화에 추가.

너무 우울하다. 가난+알콜 중독+가정폭력+장애와 정신병+비정규직+성희롱+실패한 연애의 조합이라니. 이렇게 험악한 자전적 얘기를 담담하게 그려 놓으니까 더 답답하다. 돈이 없어서 아무것도 못 하면서 뭐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옛날 기억이 떠올라서 밤에 심란해졌다. 돈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 범위를 제한하는 틀이었다. (지금도 그러하지만.) 요즘은 사는 게 뭔가, 내가 어디로 가는 건가 하는 생각을 자주 한다. 시댁과 아기가 생기고 엄마와 가까이 살게 되면서 자질구레한 일을 하는 시간이 늘어 초조하고 아깝다고 생각하다가도 한편으로는 내 인생이 뭐 대단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다들 이렇게 별거 아닌 일을 하면서 늙고 있을 텐데... 만화는 구성도 좋고 캐릭터들도 다 정이 간다. (특히 엄마인 수심이 어릴 때 캐릭터가 가장.) 주인공인 경복이 사라지는 결말도 강렬하고. 원래 웹에 연재할 때 제목은 <없는 여자>였는데 이게 더 좋은 것 같다. 암튼 좋아하는 만화에 추가.

모범생 엄마가 모범적으로 모범생 아이들을 키워 낸 이야기.  책에서 창의력과 경험이 중요하네 남과 다른 용기가 필요하네 어쩌네 해도 작가의 두 아들은 과고와 영재학교를 거쳐 명문대에 들어갔다나. 아들이 근면성실한 중장비 기사가 되었다거나 하는 스토리였으면 글들이 더 와닿았을 텐데. 교과서같이 좋은 말들이 많지만 어쨌든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워 내는 육아가 성공한 육아라는 현실.  나는 엄마가 달라붙어서 책에 밑줄을 그어라 말아라, 텔레비전을 봐라 마라 한 적이 없어서(지금 생각해 보니 우리 엄마 아빠는 내가 늘 낮잠자고 텔레비전 보고 동생이랑 싸우고 하는 모습을 어떻게 잔소리 한마디 없이 두고보셨을까) 그런 엄마의 모습을 상상하니 오글오글하다. 나는 어떤 엄마가 될지 알게 해 준 책.

모범생 엄마가 모범적으로 모범생 아이들을 키워 낸 이야기. 책에서 창의력과 경험이 중요하네 남과 다른 용기가 필요하네 어쩌네 해도 작가의 두 아들은 과고와 영재학교를 거쳐 명문대에 들어갔다나. 아들이 근면성실한 중장비 기사가 되었다거나 하는 스토리였으면 글들이 더 와닿았을 텐데. 교과서같이 좋은 말들이 많지만 어쨌든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워 내는 육아가 성공한 육아라는 현실. 나는 엄마가 달라붙어서 책에 밑줄을 그어라 말아라, 텔레비전을 봐라 마라 한 적이 없어서(지금 생각해 보니 우리 엄마 아빠는 내가 늘 낮잠자고 텔레비전 보고 동생이랑 싸우고 하는 모습을 어떻게 잔소리 한마디 없이 두고보셨을까) 그런 엄마의 모습을 상상하니 오글오글하다. 나는 어떤 엄마가 될지 알게 해 준 책.

박솔뫼 소설을 한번 읽어 봐야지 하다가 순전히 표지 덕분에 고른 책. 이렇게 알 수 없고 뒤죽박죽한 소설이라니 하고 코웃음을 치며 덮어버리지 않은 건 그래도 문득문득 좋다 하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인데 특유의 리듬감이라든지 미셀 공드리의 영화를 보는 듯한 비현실적인 느낌이라든지 한국어를 이렇게 사용하는 용감한 실험정신이라든지. 특히 소설의 시작과 중환자실 보호자 대기실의 의자 이야기가 너무나 좋았다. 어딘가 귀엽고 동시에 애잔하다.   "내가 언제나 듣고 싶은 이야기는 어떻게 그해 여름이 지나갔느냐 하는 것인데 이건 내가 듣고 싶은 이야기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기도 하고 그해 여름은 매해 여름으로 나는 늘 여름이 어떻게 지나갔는가 하는 것을 집중해서 떠올린다. ...그해 여름에 나는 소설을 시작하려고 늘 마음을 먹고 있었고 그것은 잘 되지 않고 마음을 먹는 것만 계속할 뿐이었는데 그날은 그렇게 소설 하고 쓸 수 있었다."

박솔뫼 소설을 한번 읽어 봐야지 하다가 순전히 표지 덕분에 고른 책. 이렇게 알 수 없고 뒤죽박죽한 소설이라니 하고 코웃음을 치며 덮어버리지 않은 건 그래도 문득문득 좋다 하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인데 특유의 리듬감이라든지 미셀 공드리의 영화를 보는 듯한 비현실적인 느낌이라든지 한국어를 이렇게 사용하는 용감한 실험정신이라든지. 특히 소설의 시작과 중환자실 보호자 대기실의 의자 이야기가 너무나 좋았다. 어딘가 귀엽고 동시에 애잔하다. "내가 언제나 듣고 싶은 이야기는 어떻게 그해 여름이 지나갔느냐 하는 것인데 이건 내가 듣고 싶은 이야기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기도 하고 그해 여름은 매해 여름으로 나는 늘 여름이 어떻게 지나갔는가 하는 것을 집중해서 떠올린다. ...그해 여름에 나는 소설을 시작하려고 늘 마음을 먹고 있었고 그것은 잘 되지 않고 마음을 먹는 것만 계속할 뿐이었는데 그날은 그렇게 소설 하고 쓸 수 있었다."

처음에는 포대기 홍보 책자인 줄; 과하다 싶을 정도의 포대기와 단동십훈 찬양의 결론은 아이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안아 주라는 것. 흔히 하는 육아는 '양보다 질'이라는 소리는 바쁜 요즘 엄마 아빠를 위로하기 위해 나온 말이라 주장한다.  나는 다른 육아서나 전문가들이 얘기한 대로 4개월부터 따로 재우면서 수면교육을 시작하려고 했는데 일하는 엄마는 더더욱 아이를 끼고 자면서 스킨십을 하라고 하니 혼란스럽다. ㅜㅜ  어쨌든 이 책 덕분에 손탈까 봐 걱정하지 않고 아이를 안아 줄 수 있게 되었다. 따뜻하게 안아 주고 말 걸어 주는 것은 특별한 기술이나 재력이 없는 나도 충분히 잘할 수 있는 일이니까.  "아이들에게 놀이는 새의 노래나 물고기의 헤엄과 같다." "아이들은 만3세가 되어야 내일이라는 개념이 생기기 때문에 잠투정이 당연하다. 엄마가 달래 줘야 한다." "스스로 살아가는 자생력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생력을 키워 주는 전통육아"

처음에는 포대기 홍보 책자인 줄; 과하다 싶을 정도의 포대기와 단동십훈 찬양의 결론은 아이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안아 주라는 것. 흔히 하는 육아는 '양보다 질'이라는 소리는 바쁜 요즘 엄마 아빠를 위로하기 위해 나온 말이라 주장한다. 나는 다른 육아서나 전문가들이 얘기한 대로 4개월부터 따로 재우면서 수면교육을 시작하려고 했는데 일하는 엄마는 더더욱 아이를 끼고 자면서 스킨십을 하라고 하니 혼란스럽다. ㅜㅜ 어쨌든 이 책 덕분에 손탈까 봐 걱정하지 않고 아이를 안아 줄 수 있게 되었다. 따뜻하게 안아 주고 말 걸어 주는 것은 특별한 기술이나 재력이 없는 나도 충분히 잘할 수 있는 일이니까. "아이들에게 놀이는 새의 노래나 물고기의 헤엄과 같다." "아이들은 만3세가 되어야 내일이라는 개념이 생기기 때문에 잠투정이 당연하다. 엄마가 달래 줘야 한다." "스스로 살아가는 자생력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생력을 키워 주는 전통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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