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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에는 조선 말기의 기생학교· 기생조합 등이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되으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으로 비중있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진주(晉州) 기생 산홍(山紅) 같은 이는 <기생 줄 돈이 있으면 나라를 위해 피흘리는 젊은이에게 주라>고 친일파 인사를 꾸짖어 논개(論介)로 대표되는 의기(義妓)의 맥을 이었으며, 1919년 3·1운동 때는 진주·수원(水原)·해주(海州)·통영(統營) 등지의 기생조합원들이 궐기하여 만세시위를 크게 벌였고, 이에 용기를 얻어 참여한 민중을 선두에서 주도하기도 했다.     1907년의 한성기생조합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생겨났던 조합은 일제강점기에 들어오면서 권번(卷番)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광복 후 이것이 폐지되어 제도적인 기생은 사라졌다.   *  BR3 project http://www.br3project.com/  Blog - http://blog.naver.com/br3project  Facebook…

일제강점기에는 조선 말기의 기생학교· 기생조합 등이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되으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으로 비중있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진주(晉州) 기생 산홍(山紅) 같은 이는 <기생 줄 돈이 있으면 나라를 위해 피흘리는 젊은이에게 주라>고 친일파 인사를 꾸짖어 논개(論介)로 대표되는 의기(義妓)의 맥을 이었으며, 1919년 3·1운동 때는 진주·수원(水原)·해주(海州)·통영(統營) 등지의 기생조합원들이 궐기하여 만세시위를 크게 벌였고, 이에 용기를 얻어 참여한 민중을 선두에서 주도하기도 했다. 1907년의 한성기생조합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생겨났던 조합은 일제강점기에 들어오면서 권번(卷番)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광복 후 이것이 폐지되어 제도적인 기생은 사라졌다. * BR3 project http://www.br3project.com/ Blog - http://blog.naver.com/br3project Facebook…

구한말 조선시대 기생.JPG | 인스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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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꽂이(실버류) - 고품격 수공예 주얼리 민휘아트주얼리 MINWHEE ART JEWEL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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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ing Children - Joseon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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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aeng

gisaeng

Seoul, Korea, 1890's  Photographer Unidentified   Chilgoopie The Glad   A Story of Korea and Her Children, Jean Perry 1906  S.W. Patridge & Co, London  A House to house vender of pots and pans.

Seoul, Korea, 1890's Photographer Unidentified Chilgoopie The Glad A Story of Korea and Her Children, Jean Perry 1906 S.W. Patridge & Co, London A House to house vender of pots and pans.

gisaeng dr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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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장수 [The Salt Vendor] 1910's

소금장수 [The Salt Vendor] 1910's

Kee San="Kisaeng" or "Gisaeng." Most postcards of kisaeng from 1900-1910 show those who worked at the royal palace or various government offices (known as gwan'gi) in colorful robes or dance. After the gwan'gi system was abolished in 1908, images of kisaeng changed their focus to closeups of faces and physical features (Kwon 2005, pp. 231-232). Different forms of dress began to appear in photos after the 1910s. 1918-1918 East Asia - Imperial Postcard Collection, Lafayette College.

Kee San="Kisaeng" or "Gisaeng." Most postcards of kisaeng from 1900-1910 show those who worked at the royal palace or various government offices (known as gwan'gi) in colorful robes or dance. After the gwan'gi system was abolished in 1908, images of kisaeng changed their focus to closeups of faces and physical features (Kwon 2005, pp. 231-232). Different forms of dress began to appear in photos after the 1910s. 1918-1918 East Asia - Imperial Postcard Collection, Lafayette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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