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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그림 연작 ( 환상) - 프란시스코 데 고야

검은그림 연작 ( 환상) - 프란시스코 데 고야

거인 또는 공포 - 프란시스코 데 고야  검은 하늘에 머리가 닿을 듯한 거인이 포효하고 있고, 땅에는 사람들과 소와 말들이 달아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거인은 나폴레옹의 침략에 맞선 스페인 민중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인 또는 공포 - 프란시스코 데 고야 검은 하늘에 머리가 닿을 듯한 거인이 포효하고 있고, 땅에는 사람들과 소와 말들이 달아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거인은 나폴레옹의 침략에 맞선 스페인 민중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Pellegrinaggio: bozzetto dalle Pitture nere della quinta del sordo, 1820, cm. 33 x 57,5, proprietà privata

Pellegrinaggio: bozzetto dalle Pitture nere della quinta del sordo, 1820, cm. 33 x 57,5, proprietà privata

Cartoni per gli arazzi reali: Ballo di Majos presso Manzanares, 1777, olio su tela, cm. 272 x 295 Madrid Prado

Cartoni per gli arazzi reali: Ballo di Majos presso Manzanares, 1777, olio su tela, cm. 272 x 295 Madrid Prado

goya - saturnus die zijn kinderen opeet (pinturas negras): 1820

goya - saturnus die zijn kinderen opeet (pinturas negras): 1820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누구인가, 어디로 가는가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누구인가, 어디로 가는가

Elisabetta Sirani, Sant'Antonio da Padova in adorazione del Bambino, 1662.  Bologna, galleria nazionale

Elisabetta Sirani, Sant'Antonio da Padova in adorazione del Bambino, 1662. Bologna, galleria nazionale

Visione fantastica: "Asmodea" o "Asmodée" - dalle pitture nere della quinta del sordo, 1821, cm. 123 x 265, Basilea, Knstmuseum

Visione fantastica: "Asmodea" o "Asmodée" - dalle pitture nere della quinta del sordo, 1821, cm. 123 x 265, Basilea, Knstmuseum

[거인상], Francisco Goya, 1808년, 캔버스에 유채, 120x100cm, 프라도 미술관.//   이 거인은 전쟁의 강력한 상징이다. 거인이 스페인에 전쟁을 가져온 나폴레옹을 상징한다고 보기도 하며, 나폴레옹의 침략에 맞서 일어난 스페인의 수호자를 상징한다고 해석되기도 한다. 거인이 군중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보아 후자의 해석이 설득력 있다. 고야는 수호신의 출현을 바라며 그림을 그렸을 것이다. 그러나 수호신일지라도 평범한 사람들이 그의 발에 밟히면 죽고 만다. 그림의 앞쪽에 도망가는 마차 떼에게 수호신은 무서운 존재다. 이를 보면, 전쟁으로부터 도망가서 평범하게 전쟁과 상관없이 살고 싶은 마음도 엿보인다.

[거인상], Francisco Goya, 1808년, 캔버스에 유채, 120x100cm, 프라도 미술관.// 이 거인은 전쟁의 강력한 상징이다. 거인이 스페인에 전쟁을 가져온 나폴레옹을 상징한다고 보기도 하며, 나폴레옹의 침략에 맞서 일어난 스페인의 수호자를 상징한다고 해석되기도 한다. 거인이 군중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보아 후자의 해석이 설득력 있다. 고야는 수호신의 출현을 바라며 그림을 그렸을 것이다. 그러나 수호신일지라도 평범한 사람들이 그의 발에 밟히면 죽고 만다. 그림의 앞쪽에 도망가는 마차 떼에게 수호신은 무서운 존재다. 이를 보면, 전쟁으로부터 도망가서 평범하게 전쟁과 상관없이 살고 싶은 마음도 엿보인다.

Michael carson Blue-Cardigan  Michael-Carson

Michael carson Blue-Cardigan Michael-Ca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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