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우리옷과 장신구(2003) 이경자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참고문헌 - 우리옷과 장신구(2003) 이경자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참고문헌 -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담인복식미술관 개관기념도록(1999)

참고문헌 - 한국복식사전(2015)/강순제 외 담인복식미술관 개관기념도록(1999)

참고문헌 - 고전으로 본 전통머리(2011) 조성옥 외 미인도에 나타난 조선시대 기녀 트레머리 재현에 관한 연구(2012) 조성옥,윤천성 트레머리는 어떻게 얹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개성미가 있었다고 하니  그림으로 그릴때에도 가장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참고문헌 - 고전으로 본 전통머리(2011) 조성옥 외 미인도에 나타난 조선시대 기녀 트레머리 재현에 관한 연구(2012) 조성옥,윤천성 트레머리는 어떻게 얹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개성미가 있었다고 하니 그림으로 그릴때에도 가장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속옷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자세히 다룰게요~

치마 편(3) 조선 후기와 현대의 치마 by 흑요석 우나영 on

치마 여밈의 방향에 대해 덧붙이자면,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당색을 달리했을 때, 노론의 여성들이 치마를 왼꼬리로 여미면서 반가 여성들에게 왼꼬리 치마가 유행이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기생이라고 해도 왼꼬리로 여미는 경우도 있었고, 그렇게 엄격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요.

치마 편(1) 치마의 구조와 입는 법 by 흑요석 우나영 on

치마 여밈의 방향에 대해 덧붙이자면,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당색을 달리했을 때, 노론의 여성들이 치마를 왼꼬리로 여미면서 반가 여성들에게 왼꼬리 치마가 유행이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기생이라고 해도 왼꼬리로 여미는 경우도 있었고, 그렇게 엄격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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