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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의 어울림 ; 그림 속 인물이나 사물과 같은 대상에 자연이 어우러짐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분위기들을 모아보고 싶어서 이러한 주제를 갖고 큐레이션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편안함 및 안락함을 주는 자연, 혼란 및 카오스를 표현한 자연, 그리고 몽환적인분위기를 조성하는 자연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하여 큐레이팅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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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범도강 - 신윤복  작품해설 : 조선후기에 신윤복이 지본담채 기법을 사용해서 그린 그림이다. 소장 넓은 강으로 가득 찬 화면을 하단은 여백으로 남겨두고 상단에만 미점의 산과 배를 포치시키고 있어 시원한 맛이 그대로 전달되는 작품이다  감상평 : 서양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연을 활용하였다. 자연을 배경으로 하였지만 여백을 활용하여 푸르른 느낌이 아니여도 충분히 안정감 있고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거범도강 - 신윤복 작품해설 : 조선후기에 신윤복이 지본담채 기법을 사용해서 그린 그림이다. 소장 넓은 강으로 가득 찬 화면을 하단은 여백으로 남겨두고 상단에만 미점의 산과 배를 포치시키고 있어 시원한 맛이 그대로 전달되는 작품이다 감상평 : 서양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연을 활용하였다. 자연을 배경으로 하였지만 여백을 활용하여 푸르른 느낌이 아니여도 충분히 안정감 있고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조르주 피에르 쇠라(Georges Pierre Seurat)   작품해설 ; 점묘주의의 출현을 알린 대표작 중 하나.  다양한 색채와 빛, 그리고 형태들을 점묘 화법을 통해 꼼꼼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그림은 서로 보색 관계인 색채의 점들을 수없이 찍어서 형태를 구성한다. 이런 형태는 관객의 시선에서 하나의 색채로 합쳐져서 보인다.   감상평 ; 형태들을 점묘 화법을 통해 꼼꼼하게 표현. 녹색의 자연을 배경으로 하여 더욱 편안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더해줌.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조르주 피에르 쇠라(Georges Pierre Seurat) 작품해설 ; 점묘주의의 출현을 알린 대표작 중 하나. 다양한 색채와 빛, 그리고 형태들을 점묘 화법을 통해 꼼꼼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그림은 서로 보색 관계인 색채의 점들을 수없이 찍어서 형태를 구성한다. 이런 형태는 관객의 시선에서 하나의 색채로 합쳐져서 보인다. 감상평 ; 형태들을 점묘 화법을 통해 꼼꼼하게 표현. 녹색의 자연을 배경으로 하여 더욱 편안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더해줌.

초원의 소녀들 - 오귀스트 르누아르  작품해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1890년대 작품으로 인상주의의 표면에서 아련하게 스며 나오는 형언하기 힘든 빛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화폭에 물감을 그렸다는 느낌보다 색채가 스스로 베어들어들었다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르누아르적 기법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모네와 더불어 르누아르도 프랑스적인 색채를 명쾌하게 드러낸다.  감상평: 소녀들의 배경이 되는 숲의 모습이 마치 물 흐르듯이 유동적으로 보이고 어딘가로 빨려가는 듯하다. 또한 숲을 표현한 색깔이 다양하여 화려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몽환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소녀들의 모습이 더 부각되는 것 같다.

초원의 소녀들 - 오귀스트 르누아르 작품해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1890년대 작품으로 인상주의의 표면에서 아련하게 스며 나오는 형언하기 힘든 빛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화폭에 물감을 그렸다는 느낌보다 색채가 스스로 베어들어들었다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르누아르적 기법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모네와 더불어 르누아르도 프랑스적인 색채를 명쾌하게 드러낸다. 감상평: 소녀들의 배경이 되는 숲의 모습이 마치 물 흐르듯이 유동적으로 보이고 어딘가로 빨려가는 듯하다. 또한 숲을 표현한 색깔이 다양하여 화려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몽환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소녀들의 모습이 더 부각되는 것 같다.

아르장퇴유의 다리 - 모네  작품해설:  이 그림은 1872년 영국에서 돌아온 모네가 자신의 하우스보트의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용한 어느 여름의 오후, 세느강 위에 자리잡은 세 척의 돛단배. 배들은 밧줄로 연결되어 있으며 강가의 나무와 배경을 이루며 수평선을 가리고 있습니다. 이 그림의 주인공은 단연 '물'이라 할 수 있으며, 다리, 나무, 하늘이 물 위로 잔잔하게 비치고 있습니다. 강 표면은 잔잔한 물결이 일고 있으며 윤곽들은 세밀한 형태를 잃고 색채는 분해되어 있습니다.   감상평 : 푸른 하늘과 잔잔한 강을 조화롭게 표현함으로써 정적으로 편안함과 안정함을 준다. 색채도 지나치게 높지 않은 채도를 사용하여 이러한 느낌을 한층 더해준다

아르장퇴유의 다리 - 모네 작품해설: 이 그림은 1872년 영국에서 돌아온 모네가 자신의 하우스보트의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용한 어느 여름의 오후, 세느강 위에 자리잡은 세 척의 돛단배. 배들은 밧줄로 연결되어 있으며 강가의 나무와 배경을 이루며 수평선을 가리고 있습니다. 이 그림의 주인공은 단연 '물'이라 할 수 있으며, 다리, 나무, 하늘이 물 위로 잔잔하게 비치고 있습니다. 강 표면은 잔잔한 물결이 일고 있으며 윤곽들은 세밀한 형태를 잃고 색채는 분해되어 있습니다. 감상평 : 푸른 하늘과 잔잔한 강을 조화롭게 표현함으로써 정적으로 편안함과 안정함을 준다. 색채도 지나치게 높지 않은 채도를 사용하여 이러한 느낌을 한층 더해준다

저 너머에 (Yonder) 박항률   작품해설: 추상세계를 추구해 온 박항률은 단순한 화면 속에 새, 항아리, 물고기, 전구, 인물 등 형상적인 대상들을 오브제나 프로타주 기법으로 표현한다. 어떤 의미로 그것은 작가 스스로가 관념의 틀을 벗어나고자 하는 내면세계의 새로운 변화이기도 하다. 이 작품 역시 시적 감수성과 풍부한 서정성을 외형으로 풀어내는 작품이다.   감상평: 하늘과 나무의 색깔을 파랗거나 노랑, 붉은 계열을 사용하여 다채롭게 표현하여 묘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풍긴다. 중앙에 인물이 허공을 응시하며 앉아있는데 배경과 어우러지면서 한층 묘한 느낌을 강조한다.

저 너머에 (Yonder) 박항률 작품해설: 추상세계를 추구해 온 박항률은 단순한 화면 속에 새, 항아리, 물고기, 전구, 인물 등 형상적인 대상들을 오브제나 프로타주 기법으로 표현한다. 어떤 의미로 그것은 작가 스스로가 관념의 틀을 벗어나고자 하는 내면세계의 새로운 변화이기도 하다. 이 작품 역시 시적 감수성과 풍부한 서정성을 외형으로 풀어내는 작품이다. 감상평: 하늘과 나무의 색깔을 파랗거나 노랑, 붉은 계열을 사용하여 다채롭게 표현하여 묘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풍긴다. 중앙에 인물이 허공을 응시하며 앉아있는데 배경과 어우러지면서 한층 묘한 느낌을 강조한다.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작품해설:이 작품은 거대한 자연에 심오한 감정을 담아내는 풍경화를 전문적으로 그린 독일 낭만주의 회화를 대표하는 화가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가 그린 것으로 그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자욱한 안개 바다와 그것를 바라보고 있는 한 남자의 뒷모습은 광활한 대자연에 홀로 마주 선 고독한 인간의 모습을 극적으로 묘사하고자 했던 그의 의도를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이렇듯 그의 풍경화에서는 다른 풍경화에서 좀처럼 느낄 수 없는 슬픔이나 외로움, 공포, 적막감 등이 느껴지는데, 거기에는 프리드리히의 불운했던 어린 시절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감상평: 폭풍우치는 파도와 파도가 바위에 부서지는 모습은 인물의 혼란스럽고 불운한 내면을 보여준다. 어두운 색의 바위를 앞쪽에 배치함으로써 그림이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을 띤다.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작품해설:이 작품은 거대한 자연에 심오한 감정을 담아내는 풍경화를 전문적으로 그린 독일 낭만주의 회화를 대표하는 화가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가 그린 것으로 그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자욱한 안개 바다와 그것를 바라보고 있는 한 남자의 뒷모습은 광활한 대자연에 홀로 마주 선 고독한 인간의 모습을 극적으로 묘사하고자 했던 그의 의도를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이렇듯 그의 풍경화에서는 다른 풍경화에서 좀처럼 느낄 수 없는 슬픔이나 외로움, 공포, 적막감 등이 느껴지는데, 거기에는 프리드리히의 불운했던 어린 시절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감상평: 폭풍우치는 파도와 파도가 바위에 부서지는 모습은 인물의 혼란스럽고 불운한 내면을 보여준다. 어두운 색의 바위를 앞쪽에 배치함으로써 그림이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을 띤다.

건초더미 (Les foins) 쥘 바스티앙 르파주(Jules Bastien-Lepage)   작품해설 :이 작품은 일상적인 모습을 한 남녀가 풀밭에서 쉬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졸라는 이 작품을 매우 좋아했으며 자연주의의 대작이라고 평가하였다. 실제로 이 작품은 밀레의 《낮잠(Sieste)》에서처럼 농부 부부의 휴식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밀레가 다소 대담한 구성으로 인물의 자세에 더 주목을 해서 표현하였다면, 바스티앙-르파주의 이 작품은 드넓은 초원과 그 한 구석에서 휴식을 취하는 부부의 모습을 보다 사실적으로 나타낸다.   감상평: 넓은 대지 들판을 배경으로 휴식을 취하는 부부를 편안하게 표현하고 있다. 농부들의 고단함과 수수함을 동시에 잡아낸 듯 하다.

건초더미 (Les foins) 쥘 바스티앙 르파주(Jules Bastien-Lepage) 작품해설 :이 작품은 일상적인 모습을 한 남녀가 풀밭에서 쉬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졸라는 이 작품을 매우 좋아했으며 자연주의의 대작이라고 평가하였다. 실제로 이 작품은 밀레의 《낮잠(Sieste)》에서처럼 농부 부부의 휴식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밀레가 다소 대담한 구성으로 인물의 자세에 더 주목을 해서 표현하였다면, 바스티앙-르파주의 이 작품은 드넓은 초원과 그 한 구석에서 휴식을 취하는 부부의 모습을 보다 사실적으로 나타낸다. 감상평: 넓은 대지 들판을 배경으로 휴식을 취하는 부부를 편안하게 표현하고 있다. 농부들의 고단함과 수수함을 동시에 잡아낸 듯 하다.

아를의 붉은 포도밭 (Red Vineyards at Arles)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작품해설 : 반 고흐의 이 작품은 1888년 폴 고갱과 함께 생활했던 아를의 야외에서 그린 작품이다. 반 고흐는 동생 테오(Theo)에게 이 그림에 대해 “비가 내린 뒤 석양이 땅을 보라색으로 바꾸고 포도 잎을 와인처럼 붉게 물들일 때 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색채 표현에 있어서 그는 각각의 모티프에 보색을 사용했는데, 특히 밝은 노란색, 붉은색, 파란색을 과감하게 사용했다. 또한 붉은 포도밭에서 일하고 있는 농부들의 표현이나, 일몰의 강력한 빛의 영향을 보여주는 주황색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감상평 : 색채의 표현이 두드러지는 작품으로 해와 완만한 구도의 포도밭을 다채로운 색으로 표현함으로써 황홀함과 더불어 해질녘의 안락함을 느낄 수 있다.

아를의 붉은 포도밭 (Red Vineyards at Arles)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작품해설 : 반 고흐의 이 작품은 1888년 폴 고갱과 함께 생활했던 아를의 야외에서 그린 작품이다. 반 고흐는 동생 테오(Theo)에게 이 그림에 대해 “비가 내린 뒤 석양이 땅을 보라색으로 바꾸고 포도 잎을 와인처럼 붉게 물들일 때 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색채 표현에 있어서 그는 각각의 모티프에 보색을 사용했는데, 특히 밝은 노란색, 붉은색, 파란색을 과감하게 사용했다. 또한 붉은 포도밭에서 일하고 있는 농부들의 표현이나, 일몰의 강력한 빛의 영향을 보여주는 주황색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감상평 : 색채의 표현이 두드러지는 작품으로 해와 완만한 구도의 포도밭을 다채로운 색으로 표현함으로써 황홀함과 더불어 해질녘의 안락함을 느낄 수 있다.

말 안장을 잡고 있는 모로코인 외젠-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   작품해설: 1855년 외젠 들라크루아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다. 캔버스에 유채되는 방식으로 그려졌으며 지금은 에르미타주 미술관에 보관중이다.  감상평: 어둡고 위태로운 듯한 느낌을 주는 하늘과 짙은 색의 바다를 배경으로 위태로운 느낌을 준다.

말 안장을 잡고 있는 모로코인 외젠-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 작품해설: 1855년 외젠 들라크루아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다. 캔버스에 유채되는 방식으로 그려졌으며 지금은 에르미타주 미술관에 보관중이다. 감상평: 어둡고 위태로운 듯한 느낌을 주는 하늘과 짙은 색의 바다를 배경으로 위태로운 느낌을 준다.

거위가 있는 강가 - 알프레드 시슬레  작품 해설: 화면 전면에는 강을 건너온 거위들이, 강 너머에는 하늘색 바탕에 X자로 끈을 맨 소녀가 있다. 밝은 색채와 한가로운 시골 마을의 풍경은 마치 동화 속의 한 장면 같다. 다른 유화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그는 잔잔하면서도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조화로운 색채를 구사하였다. 부드러운 풀숲과 거위가 있는 들판은 다른 톤의 부드러운 터치로 돋보이며 티 한 점 없는 하늘 아래 마을과 소녀와 거위는 매우 아기자기하게 자리 잡고 있다  감상평 : 푸른 색의 파스텔톤으로 자연을 표현하여 잔잔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연으로 받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느낌이다

거위가 있는 강가 - 알프레드 시슬레 작품 해설: 화면 전면에는 강을 건너온 거위들이, 강 너머에는 하늘색 바탕에 X자로 끈을 맨 소녀가 있다. 밝은 색채와 한가로운 시골 마을의 풍경은 마치 동화 속의 한 장면 같다. 다른 유화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그는 잔잔하면서도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조화로운 색채를 구사하였다. 부드러운 풀숲과 거위가 있는 들판은 다른 톤의 부드러운 터치로 돋보이며 티 한 점 없는 하늘 아래 마을과 소녀와 거위는 매우 아기자기하게 자리 잡고 있다 감상평 : 푸른 색의 파스텔톤으로 자연을 표현하여 잔잔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연으로 받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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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Foins" - Jules Bastien-Lepage (1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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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원의 소녀들 - 오귀스트 르누아르 작품해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1890년대 작품으로 인상주의의 표면에서 아련하게 스며 나오는 형언하기 힘든 빛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화폭에 물감을 그렸다는 느낌보다 색채가 스스로 베어들어들었다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르누아르적 기법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모네와 더불어 르누아르도 프랑스적인 색채를 명쾌하게 드러낸다. 감상평: 소녀들의 배경이 되는 숲의 모습이 마치 물 흐르듯이 유동적으로 보이고 어딘가로 빨려가는 듯하다. 또한 숲을 표현한 색깔이 다양하여 화려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몽환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소녀들의 모습이 더 부각되는 것 같다.

초원의 소녀들 - 오귀스트 르누아르 작품해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1890년대 작품으로 인상주의의 표면에서 아련하게 스며 나오는 형언하기 힘든 빛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화폭에 물감을 그렸다는 느낌보다 색채가 스스로 베어들어들었다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르누아르적 기법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모네와 더불어 르누아르도 프랑스적인 색채를 명쾌하게 드러낸다. 감상평: 소녀들의 배경이 되는 숲의 모습이 마치 물 흐르듯이 유동적으로 보이고 어딘가로 빨려가는 듯하다. 또한 숲을 표현한 색깔이 다양하여 화려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몽환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소녀들의 모습이 더 부각되는 것 같다.

La Mare aux oies Lámina giclée por Alfred Sisley en AllPoste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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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범도강 - 신윤복  작품해설 : 조선후기에 신윤복이 지본담채 기법을 사용해서 그린 그림이다. 소장 넓은 강으로 가득 찬 화면을 하단은 여백으로 남겨두고 상단에만 미점의 산과 배를 포치시키고 있어 시원한 맛이 그대로 전달되는 작품이다  감상평 : 서양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연을 활용하였다. 자연을 배경으로 하였지만 여백을 활용하여 푸르른 느낌이 아니여도 충분히 안정감 있고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거범도강 - 신윤복 작품해설 : 조선후기에 신윤복이 지본담채 기법을 사용해서 그린 그림이다. 소장 넓은 강으로 가득 찬 화면을 하단은 여백으로 남겨두고 상단에만 미점의 산과 배를 포치시키고 있어 시원한 맛이 그대로 전달되는 작품이다 감상평 : 서양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자연을 활용하였다. 자연을 배경으로 하였지만 여백을 활용하여 푸르른 느낌이 아니여도 충분히 안정감 있고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Flower Bushes and the Girl by. Hangryul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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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항률  Park Hang-Ryul

박항률 Park Hang-Ryul

Park Hang Ryul -The Dream,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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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 (Yearning)    박항률  2012년 / 아크릴화 / Acrylic on canvas / 40.9 x 31.8 cm

기다림 (Yearning) 박항률 2012년 / 아크릴화 / Acrylic on canvas / 40.9 x 31.8 cm

Park Hang-Ryul  http://www.hangryul.com/

Meditación… Park Hang-Ryul

Park Hang-Ryul http://www.hangryul.com/

박항율님이 배경이미지를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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